환매중단 라임사태 제2의 DLF사태로 번지나

금감원, '라임' '신투' 검찰수사 의뢰...투자자들 집단소송 준비
투자자들 원금 손실 발행 우려 커

  • 기사입력 2020.01.01 23:53
  • 기자명 이의정 기자
(사진출처=라임자산운용 홈페이지 갈무리)
(사진출처=라임자산운용 홈페이지 갈무리)

국내 최대 사모펀드 운용사인 라임자산운용(대표 원종준) 투자자들의 대규모 원금손실 발생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 이하 금감원)이 라임자산운용과 그 운용을 대신한 신한금융투자(대표 김병철)에 검찰수사를 의뢰했다. 투자자들도 법적대응에 나서 제2의 DLF사태로 발전할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지난 2017년 말부터 라임자산운용과 신한금융투자가 기획,판매한 해외 무역금융펀드. 라임자산운용은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금 2436억원과 신한금융투자에서 받은 레버리지 자금 등 6000억원대 무역금융펀드를 운용했으며 이 가운데 40%가량을 IIG의 헤지펀드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펀드는 미국의 헤지펀드에 약 2400억 원을 투자했는데, 이 회사는 최근 다단계 금융사기 혐의로 적발돼 자산동결 조치를 당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작년 11월 헤지펀드 손실을 숨기고 최소 6000만달러 규모의 가짜 대출채권을 판매하는 등 증권사기 혐의로 IIG의 등록을 취소하고 IIG 관련 펀드 자산을 동결했다.

SEC는 IIG가 2018년 투자자산이 채무불이행 상황에 빠졌는데도 이를 속이고 가짜 대출채권을 판 것으로 보고 있다.

금감원은 라임과 신한 측이, 올 초 미국 현지를 방문해 부실 가능성 등 문제점을 파악하고도 투자자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았으며 부실 우려 때문에 이 펀드의 상품 구조를 바꾸고도 투자자들에게 숨긴 채 최근까지 계속 팔았다고 보고 있다.

금감원은 단순 투자 실패가 아니라 형법상 사기라고 보고, 라임과 신한금융투자에 대해 검찰에 수사 의뢰하기로 했다.

금융업계에서는 금융사기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투자원금 대부분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투자자들이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하면서 대규모 집단소송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법무법인 광화는 1일 글로벌 투자자문사인 인터내셔널인베스트먼트그룹(IIG) 등록취소 관련 손해가 예상되는 투자자들을 대리해 라임자산운용을 고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광화는 작년 10월에 만들어진 '라임자산운용 환매중단 피해자 모임' 인터넷 카페에서 이달 25일까지 고소인을 모집할 예정이며 라임자산운용의 불완전판매에 대해 법리 검토를 거쳐 고소를 진행한다고 전했다.

한편,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신한금융투자 등 대형 금융회사들이 이 펀드 판매에 연루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사태가 일파만파 커질 것으로 보인다.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