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방역예산 208억원 신속 투입...경제 부정적 영향 최소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긴급 관계장관회의 개최
전세기 투입해 우한 교민 700명 수송...천안 시설 격리 검토

  • 기사입력 2020.01.28 21:24
  • 최종수정 2020.09.13 21:50
  • 기자명 고명훈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방역예산지원 및 경제영향 최소화 점검을 위한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출처=기획재정부)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을 위해 2백여억 원의 방역 예산을 신속히 집행하고, 실물 경제와 금융시장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또한 우한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 중 귀국 희망자를 위해 오는 30일과 31일 전세기를 투입하기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방역예산지원 및 경제영향 최소화 점검을 위한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정부의 이같은 대응방안을 밝혔다. 

홍 부총리는 우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빈틈없는 선제 방역을 위해 관련 예산을 차질 없이 지원하겠다"며 "방역대응체계 구축운영비 67억 원과 검역·진단비 52억 원, 격리치료비 29억 원 등 208억 원의 방역 대응 예산을 신속히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재외국민 수송을 위한 전세기 파견에 예산 10억 원을 즉시 집행하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예산이 부족하거나 추가 소요가 발생할 경우에는 올해 목적 예비비 2조 원을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홍 부총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이 우리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먼저 실물경제와 관련해서는 중국내 확산이 글로벌 경제와 우리 수출에 미칠 파급 효과 등을 면밀히 검검 중이라며, 아직까지 영향이 제한적이고 향후 전개상황을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급격히 확산할 가능성에 대비해 2003년 사스와 2015년 메르스 등 과거 사례를 참고해 필요한 조치를 사전 준비하고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시장과 관련해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위험회피 심리가 커지면서 글로벌 주가와 글로벌 국채금리가 하락하고 신흥국 통화가 약세를 보이는 등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면서, 국내 금융시장 불안이 확대될 경우 비상계획에 따라 선제적이고 신속하며 정확하게 시장 안정조치를 단행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우려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국민 안전 확보와 경제적 영향 최소화를 위해 모든 정책역량을 총동원,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며 "국민들도 각별한 관심과 경계를 하되 과도한 불안감 없이 정상적으로 경제활동을 영위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우한에 체류 중인 국민 중 귀국 희망자를 위해 오는 30일과 31일 전세기를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우한총영사관은 우한 내 체류 중인 국민들을 대상으로 전세기 탑승 신청을 받았으며, 현재까지 700명가량이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이들을 데려와 충남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과 국립청소년수련원 등 2곳에 격리 수용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이와 같은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이에 정부가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납득할 만한 설명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또 다른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주목되고 있다.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