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펀드 시장 선도하는 1등 금융사, 미래에셋자산운용

개인/퇴직연금 수탁고 7조6000억원 이상, 평안한 노후 위한 글로벌 자산배분 솔루션 제공

  • 기사입력 2020.03.19 13:53
  • 최종수정 2020.03.19 21:35
  • 기자명 이의정 기자
(사진출처=미래에셋자산운용)
(사진출처=미래에셋자산운용)

국내대표 연금전문 운용사로 성장하고 있는 미래에셋이 2020년 3월 10일 기준으로 최고의 성적을 달성해 화제다.

미래에셋자산운용(대표 김미섭, 서유석, 이하 미래에셋)은 개인연금과 퇴직연금펀드 규모가 각각 3조 6000억 원, 4조원이 넘고 전체 규모는 7조 6519억원에 이른다고 19일 밝혔다. 올해만 약 5000억원이 증가했으며 이는 운용사 중 개인연금과 퇴직연금 모두 1위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미래에셋은 전체 연금펀드 시장 점유율이 23%가 넘는 국내를 대표하는 연금전문 운용사로 성장했다. 연금시장의 강자를 목표로 전세계 우량 자산을 발굴, 다양한 상품을 시장에 공급한 것이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업계의 평가다.

미래에셋 연금펀드의 성장세는 업계 최대 개인/퇴직연금 상품 라인업을 통해 점차 다양화 되고 있는 투자자 니즈에 부합한 결과로 보인다. 그 동안 미래에셋자산운용은 투자를 통한 연금자산 증식을 위해 다양한 상품을 선보였다. 국내를 넘어 해외로, 전통적 투자자산을 넘어 부동산 등 다양한 대체투자 상품을 제공하며 글로벌 자산배분을 통한 안정적인 연금자산운용 투자솔루션을 제공해왔다.

특히 전체 연금펀드 라인업의 절반 이상이 해외펀드다. 장기투자하는 연금의 특성 상 수익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고려해야 함은 물론이고 자산배분 차원에서도 국내를 넘어 전세계 시장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미래에셋은 다양한 상품 라인업을 통해 투자자에게 글로벌 분산투자가 가능한 포트폴리오 제공하고 있으며, 투자자산과 더불어 투자지역에 대한 자산배분이 가능하도록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전세계 채권에 분산투자하는 미래에셋퇴직플랜글로벌다이나믹펀드는 올해만 500억원 이상의 자금이 유입되며 설정액이 3740억원에 달한다. 국내 최대 해외채권형펀드인 모펀드는 50여국, 발행자 300개 이상의 글로벌채권에 분산 투자하고 있다.

목표시점에 맞춰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이 이뤄지는 미래에셋 TDF(Target Date Fund) 시리즈의 설정액이 국내 운용사 중 처음으로 1조원(14,761억원)을 넘기며 업계 선두를 이어가고 있다. 자산배분TDF 2,989억원, 전략배분TDF 11,771억원으로 올해만 2,760억원이 증가하며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단일 TDF 중 규모가 가장 큰 ‘미래에셋전략배분TDF2025’는 설정액이 4,750억원에 달한다.

타겟데이트펀드는 투자자가 은퇴 준비자금 마련 등 특정 목표시점(Target Date)을 가진 펀드에 투자하면, 운용기간 동안 자동으로 위험자산과 안전자산 비중을 조절하는 상품이다.

미래에셋은 2011년 ‘미래에셋자산배분TDF’를 통해 선제적으로 타겟데이트펀드를 출시했고 현재 ‘미래에셋전략배분TDF’를 비롯해 총 12개의 TDF 라인업을 구축했다. 목표시점에 원금손실이 최소화되도록 기대수익률과 손실 회복기간 등을 고려해 글로벌 ETF와 미래에셋의 검증된 펀드를 활용, 자산배분뿐만 아니라 전략에 대한 배분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다. 외국운용사 위탁이 아닌 미래에셋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직접 운용하며 우수한 성과를 시현 중이다.

펀드평가사 제로인에 따르면 17일 기준 운용사별 TDF 설정액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약 1.5조원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다. 업계 전체 TDF 설정액은 3조 3,029억원으로 총 10개 운용사가 경쟁적으로 상품을 출시하며 경합 중이다.

목표시점에 따른 주식 등 위험자산 비중 차이와 운용사별 성과 차이가 일부 있지만 대부분의 시중 TDF 모두 올해 수익률은 10% 이상을 기록하고 있어 5%p 가까이 하락한 KOSPI지수가 비교해 자산배분 효과가 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업계는 바라보고 있다.

더불어 인컴수익을 통해 안정적인 연금 솔루션을 제공하는 미래에셋평생소득TIF(Target Income Fund)가 올해만 500억원 이상 늘며 설정액이 2천억원을 넘었다. 인컴 중심의 전략배분을 통한 안정적인 수익을 바탕으로 자금이 빠르게 유입되고 있다. TIF는 은퇴시점을 타겟으로 하는 TDF와 달리 현금흐름에 중점을 둔 인컴 전략을 통해 안정적으로 운용, 시장 국면에 따라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대표펀드에 전략배분을 통해 투자한다. 특히 국내 최초로 부동산 및 인프라 자산에 투자해 임대수익을 포함시키는 등 꾸준한 인컴수익을 확보함과 동시에 높은 자산배분 효과를 누릴 수 있어 꾸준한 현금흐름이 필요한 투자자들에게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연금마케팅부문 류경식 부문장은 “미래에셋은 수명 증가에 따른 노후 준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연금시장에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투자자들에게 글로벌 우량자산에 분산투자해 은퇴자산의 적립에서 인출까지 모두 관리할 수 있는 종합적인 연금솔루션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일찍이 연금시장 공략을 위해 선도적으로 움직여 왔다. 운용 업계 최초로 개인연금과 퇴직연금 마케팅본부를 각각 신설해 시장을 주도했다. 변화하는 연금시장 트렌드를 분석하고 업계 관계자들과 논의하기 위해 매년 세미나도 개최하고 있다. 세미나 슬로건은 ‘적립에서 인출까지’로 연금 도입기에는 적립식 투자를 바탕으로 수익률 제고를 위한 위험자산 투자가 주를 이루나, 연금시장이 성숙하며 적립된 연금자산을 활용한 안정적인 은퇴소득에 관심이 커지는데 주목했다.

무엇보다 2004년 금융권 최초로 투자교육연구소를 설립, 올바른 투자문화 정착에 앞장서 왔다. 현재는 ‘미래에셋은퇴연구소’로 새롭게 출범해 고객의 평안한 노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은퇴와 투자 교육에 힘쓰고 있다.

미래에셋은퇴연구소는 각종 노후 대비 리포트 발행과 국내 최대 규모로 은퇴 대비 자산관리 정보를 축적하고 있는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운영 중이며 다양한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노후준비 교육에 앞장서 왔다. 연구소는 출범 이후 축적된 연구역량을 활용해 은퇴리포트와 은퇴 전문 잡지를 발간하고 있다. 또한 ‘미래에셋 은퇴라이프 트렌드 조사 보고서’를 발간해 설문조사, 심층면접, 각종 연구 자료 분석 등을 통해 한국 사회의 은퇴 트렌드를 점검하고 있다.

‘행복한은퇴발전소’라는 브랜드를 통해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듣는 콘텐츠인 ‘팟캐스트’와 읽는 콘텐츠인 ‘무크지’, 찾아가는 ‘행은발 세미나’가 대표적이다. 특히 연구결과를 대중에게 쉽게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6년 4월부터 국내 금융권 최초의 노후 준비 팟캐스트 ‘행복한 은퇴발전소’를 운영하며 일반인도 쉽게 은퇴 관련 콘텐츠를 접할 수 있게 했다.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과 이메일 뉴스레터를 통해서도 다양한 노후 대비 정보를 제공 중이다.

2017년 12월에는 은퇴 준비 동영상 채널 ‘행복한은퇴발전소TV’를 오픈해 동영상 콘텐츠를 강화하기 시작했다. 행복한은퇴발전소TV는 직장인 및 예비 퇴직자들이 은퇴 후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연구소가 운영하는 동영상 채널이다. 모바일 중심의 미디어 환경에 맞춰 사용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그 동안 성공적인 자산관리와 평안한 노후준비를 위해 연구 및 교육, 콘텐츠 제작 활동을 다양하게 펼쳐온 노력을 인정받아 한국연금학회 정기총회에서 ‘2017년도 연금문화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국연금학회는 국내 연금제도 발전 및 은퇴문화 성숙화에 기여한 개인이나 단체의 공로를 기리기 위해 연금문화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미래에셋은퇴연구소 김경록 소장은 “그 동안 연구소는 자산관리와 노후준비에 보다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왔다”며 “앞으로 모바일이나 SNS를 통해서도 다양한 사람들이 은퇴와 연금 콘텐츠를 손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