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환] 약 모양은 왜 여러가지 일까요? 다양한 약 모양의 비밀

알아두면 쓸모 있고 신기한 환경상식 128
올바른 약 복용 방법 알아보기

  • 기사입력 2020.04.03 10:26
  • 최종수정 2020.09.14 14:52
  • 기자명 고명훈 기자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약을 먹다보면 궁금해지는 것이 있는데요.

알약모양, 캡슐모양, 사탕모양 등 약의 종류에 따라 색도 모양도 제형도 다양한거에요. 그런데 약의 색과 모양과 제형이 각양각색인 것에는 비밀이 숨어 있답니다.

약의 색과 모양과 제형이 다양한 이유는 약효성분의 흡수 시간, 흡수 속도, 흡수 부위에 따라 다르게 제조되기 때문이랍니다. 그러므로 약에 따라 복용방법도 다르게 해야해요. 그렇다면 올바르게 약을 복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우선 약 중에서 서서히 방출되는 서방정의 경우, 성분이 서서히 방출되도록 특수 설계해요. 이런 약은 정제 겉면이 특수막 코팅으로 되어 있기에 쪼개거나 씹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답니다.
복용량 이상 섭취시 필요이상의 성분이 체내 흡수 되어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에 주의해서 복용해야 합니다. 

다음 장에서 용해되는 장용정의 경우, 위산에 강한 성분을 넣어 장에서 소화되게 만든 약으로 우유나 제산제와 병용할 경우 약효가 감소될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사탕처럼 빨아먹는 트로키정 같은 경우는 사탕처럼 녹여먹어 목 부위에 작용하게 만든 약이에요. 그러므로 사탕처럼 녹여먹어야지 삼키거나 깨물어 먹을 경우 목을 통과해 소화관에서 흡수되므로 목에 약효가 작용하기 어려워져요.

마지막으로 물없이 먹는 구강붕해정의 경우 구강점막으로 흡수되어 약효가 빨리 나타난답니다. 다른 정제에 비해 무르기 때문에 약을 꺼낼 때 힘을 세게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타액만으로도 녹을 수 있기에 습도가 높은 곳에 보관하면 안됩니다.

이제 약 올바르게 복용하도록 해요.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