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초 1 남자 담임 성인지 감수성 제로...울산시교육청 여태껏 뭐했나?

'섹시 팬티 빨기", 지난해 이어 이상한 숙제 내고 "사진 올려라"
울산시교육청, 소극적 대처 일관하다 뒤늦게야 업무배제
해당 교사, 문제제기한 학부모에 "소통이 덜 돼 오해사" 이상한 해명

  • 기사입력 2020.04.27 22:42
  • 기자명 이의정 기자
글쓴이가 27일 오전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 올린 민원 처리결과 내용이 담긴 문자메시지. 커뮤니티 캡처
학부모가 27일 오전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 올린 민원 처리결과 내용이 담긴 문자메시지 (사진출처=커뮤니티 갈무리)

울산의 한 초등학교 1학년 남성 담임 교사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섹시팬티", "매력적"과 같은 발언을 하고, 속옷을 세탁한 사진을 찍도록 하는 숙제를 내 주는 등 부적절한 행동으로 물의를 빚고 있다. 문제는 해당 교사가 자신의 행동이 왜 문제가 되는지 인지하지 못한데다 울산시교육청 또한 학부모 민원에 대해 소극적인 입장을 취해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사건은 27일 학부모가 한 포털사이트 게시판에서 '초등학교 1학년 선생님 정상인가요?' 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면서 시작됐다. 글쓴이는 자신을 울산 한 초등학교 신입생의 학부모라고 소개하고 '이상한 점이 많은데 누구도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다'며 자신의 자녀 학급에서 벌어지는 글과 함께 SNS 캡처한 사진 여러 장을 올렸다.

글쓴이의 자녀가 다니는 학교의 담임 교사는 지난달 학부모들에게 SNS 단체대화방에 자녀의 얼굴 사진과 소개 글을 올려달라고 요청했다. 

학부모들이 사진과 함께 신입생들의 소개글을 올리자 담임교사는 댓글에 '저는 눈웃음 매력적인 공주님들께 금사빠(금방 사랑에 빠지는 사람)', '미녀들만 있는 줄 알았는데 미남들까지, 저는 저보다 잘생긴 남자는 쪼매(좀) 싫어한다고 전해달라', '우리 반에 미인이 넘(너무) 많아요 남자 친구들 좋겠다', '매력적이고 섹시한 ○○' 등의 부적절한 표현을 남긴 것이다. 글쓴이는 해당 댓글이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지난달 국민신문고에 해당 내용을 신고했다.

글쓴이를 더욱 당황하게 만든 건 울산강북교육지원청의 미온적인 대처이다. 교육청은 '담임교사가 입학식도 하지 못한 신입생들을 위해 나름대로 뜻깊은 준비를 하면서 사진을 보고 아이들의 기를 살려주는 칭찬의 의미로 여러 가지 외모에 대한 표현의 댓글을 달았다고 한다'고 해명했다. 이어 '자칫 외모지상적이고 성적 표현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인지하지 못하고 댓글을 달았는데 앞으로는 외모나 신체적인 표현을 삼가고 학생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신중하게 행동하겠다고 답변했다'고 전했다. 

A교사가 운영하는 유튜브에 올린 글. 유튜브 화면 캡처
지난해 해당 교사가 유튜브에 올린 글. (사진출처=유튜브 화면 갈무리)

하지만 해당 담임교사의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이 담임교사는 최근 학생들에게 '자신감과 자존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스스로 속옷을 빨고 사진을 올리라'는 숙제를 내줬다. 해당 숙제는 지난해에도 문제가 됐던 숙제였다.

담임 교사는 학부모들이 손으로 속옷을 세탁하는 자녀 사진을 올리자 '공주님 수줍게 클리어', '이쁜 속옷 부끄부끄', '분홍색 속옷 이뻐여(예뻐요)' 등의 댓글을 달아 빈축을 샀다.

그런데 학부모들을 더욱 경악시킨 건 해당 교사의 입장이었다. 해당 교사는 “이번 일은 부모와 소통이 덜 된 상태에서 과제를 내준 실수”라고 해명을 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글을 올리신 분이 우리반 학부모라면, 저에게 개인적 연락이나 밴드를 통해 의견을 주셨으면 숙제를 변경할 수 있었을 것이다”며 “부모님과 소통이 덜 된 상태에서 이런 과제를 내준 게 실수다. 죄송하다”고 밝혔다.

이에 일각에서는 "숙제의 문제가 아닌데 해당 교사가 무엇이 문제인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것 같다"며 해당 교사의 성인지감수성의 문제를 지적했다.

논란이 거세지자 울산시교육청은 해당 담임 교사를 모든 업무에서 배제하고 해당 반의 담임도 교체했다. 또한 경찰에 해당 사실을 신고하고 조사가 끝나는대로 징계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