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천과학관 허블우주망원경 30주년 기념행사 개최

사진영상전·특강·체험·공개관측회도 열려

  • 기사입력 2020.05.23 22:17
  • 기자명 이의정 기자
(사진출처=국립과청과학관)
(사진출처=국립과천과학관)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이정모)은 올해 허블우주망원경(Hubble Space Telescope) 발사 30주년을 맞아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당초 본 행사를 허블우주망원경 발사일인 4월 24일에 맞춰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연기되어 우선 사진영상전을 23일에 시작하여 7월 26일까지 중앙홀 2층에서 진행한다.

허블우주망원경이 촬영한 천체사진 중 과학적으로 의미 있거나 대중이 좋아할 만한 것을 매년 기념일에 발표하는데, 사진영상전에서는 이 중 일부와 허블울트라딥필드(Hubble Ultra Deep Field) 등 15여점을 전시할 계획이다.

또한, 유럽우주국(ESA)과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제작한 30주년 기념 특별영상도 상영할 예정이다.

7월 25일에는 다채로운 행사가 열린다. 먼저 낮 시간대에는 천체투영관 교육실에서 허블우주망원경 모형 만들기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저녁에는 나사연구원 출신인 연세대 천문우주학과 김석환 교수의 특강이 열리며, 곧이어 여름철 대표천체를 관측하는 공개관측행사가 진행된다.

허블우주망원경 관측시간을 획득하여 박사학위 지도교수와 함께 허블데이터를 처리한 경험이 있는 국립과천과학관 조재일 전문관은 “이번 행사로 허블우주망원경의 경이로운 업적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바란다.”며 “내년에 발사될 제임스웹우주망원경의 결과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