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환] 탄산수와 탄산음료는 무엇이 다를까요?

알아두면 쓸모 있고 신기한 환경상식 160
탄산수와 탄산음료 구별법

  • 기사입력 2020.06.22 09:28
  • 최종수정 2020.09.14 11:30
  • 기자명 고명훈 기자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최근 탄산수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어요. 그런데 탄산수와 탄산음료는 얼핏 비슷비슷해 보이는데요. 그럼 탄산수와 탄산음료는 무엇이 다를까요?

탄산수는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 있는 물을 말해요. 세계 3대 광천수로 꼽히는 충북 청주시 초정리에 있는 초정 약수는 많은 양의 광물질인 칼륨, 나트륨, 칼슘 등을 함유하고 있는 물인데 이산화 탄소가 녹아 있어 톡 쏘는 맛이 나요.

이렇게 지하수를 정제해 천연적으로 탄산가스를 함유하거나 먹는물에 탄산가스를 가한 것을 탄산수라고 말해요.

생활 속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탄산수소 나트륨과 시트르산으로 이산화 탄소를 발생시킬 수 있어요. 물에 시트르산과 탄산수소 나트륨을 넣으면 탄산수소 나트륨과 시트르산이 반응하여 이산화 탄소가 발생하여 탄산수가 만들어진답니다.

그럼 탄산음료는 무엇이 다를까요?

탄산음료는 먹는물에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착향료 제외)등을 가한 것에 탄산가스를 주입한 것을 말해요.  탄산음료에 식품첨가물(착향료)을 주입하면 착향탄산음료가 돼요.

탄산수와 탄산음료를 쉽게 구별하려면 제품 겉면에 붙어 있는 라벨을 살펴보면 돼요. 각종 첨가물이 들어있으면 탄산음료이고 없으면 탄산수랍니다.

이제 탄산음료를 지나치게 섭취하면 여러가지 부작용이 있어요. 우선 통풍에 걸리기 쉬운데요.

통풍은 신체 일부에 엄청난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가 필요한 질병이에요.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과당을 많이 섭취하면 과당은 요산 수치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우리 몸에 굉장히 해롭답니다.

또한 당분이 많은 탄산음료를 마시게 되면 내장 지방이 늘어나게 돼요. 내장 지방은 피하 지방과 달리 쉽게 빠지지 않고 각 기관의 기능을 저하시키거나 악화시키는 것 뿐 아니라 다양한 만성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답니다.

탄산음료를 장기적으로 마시면 신장 기능이 저하된답니다. 탄산음료에는 감미료가 들어가 있는데 인공감미료가 신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더불어 탄산음료 들어있는 인산염은 신체노화를 앞당기고 골다공증을 유발시킨답니다. 그 밖에도 치아를 부식시키고 위을 손상시키는 등 많은 부작용이 있으니 탄산음료는 가급적 피하고 혹시 마시게 되더라도 적게 마시는 게 좋답니다.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