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아프리카돼지열병까지?“, 가을철 방역 대책으로 사전 차단한다

7~8월 들어 양성개체 발견 사례 증가
야생멧돼지 관리 및 농장단위 차단방역 강화

  • 기사입력 2020.09.10 10:15
  • 기자명 고명훈 기자
야생멧돼지 ASF 발생 현황(9월 8일 18시 기준) (사진=환경부)
야생멧돼지 ASF 발생 현황(9월 8일 18시 기준) (사진=환경부)

여름 들어 국내 발생이 부쩍 늘어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대비해 정부가 가을철 방역 대책을 수립한다.

9일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앙사고수습본부는 ‘가을철 방역 대책’을 수립해 ASF 확산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살처분·수매 농장 재입식 절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작년 10월 이후로 사육돼지에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지 않고 있지만, 야생멧돼지에는 경기·강원 북부지역에서 지속발생하는 등 엄중한 방역상황이 유지되고 있다.

4~6월 감소하던 멧돼지 양성개체 발견이 7월부터 증가하고 있고, 8월에는 인제·춘천에서도 양성개체가 발견되고 있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봄철 출산기 이후 멧돼지 개체수가 증가해 농작물을 찾아 농경지에 출몰하는 경우가 빈번해져 발생건수가 증가했다.

또, 가을철 어린 개체들이 먹이활동을 시작할 경우 행동반경이 넓어져 발생지역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중수본은 포획·폐사체 수색 등 야생멧돼지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소독과 농가 방역수칙 준수 등 농장단위 차단방역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먼저, 야생멧돼지로부터의 바이러스 확산을 사전에 방지한다.

울타리 취약구간을 보강하고 양성개체의 남하 저지를 위한 울타리를 추가 설치한다. 교차로와 마을지역 등 취약구간을 일제히 보강하고, 출입량이 많은 구간에는 자동닫힘 출입문 설치를 확대한다.

울타리 손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거나 관리원의 접근이 어려운 구간에는 CCTV를 설치해 상시 감시체계를 강화한다.

또, 폐사체 수색 인력을 증원하고 위치정보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미확인 지역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감염우려 경로에 대한 환경조사와 소독 역시 강화한다.

농장단위 방역 강화 대책도 수립한다. 전담 소독인력을 소집해 멧돼지 양성개체 매몰지, 발생지점 주변 및 멧돼지 서식흔적 등 감염 우려 지역에 대한 소독을 강화할 예정이다.

사육돼지로 ASF 바이러스가 전파되지 않도록 농장 방역시설 점검·보완과 방역수칙 이행 지도를 지속 추진하고, 수확철 영농활동으로 인한 바이러스 전파 등 가을철 ASF 위험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환경부 송형근 자연환경정책실장은 “장기간 이어진 호우, 태풍으로 인한 울타리 손상 등 취약해진 대응태세를 신속하게 재정비하고 가을철 대책을 실효성 있게 추진하여 ASF 확산을 저지할 것”이라며, “대책이 제대로 추진되려면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