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환.]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아미노산’, 맛있고 건강하게 섭취해요

알아두면 쓸모 있고 신기한 환경상식 251
필수아미노산 다량 함유 식품 5가지

  • 기사입력 2020.11.05 15:44
  • 기자명 고명훈 기자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 블로그 갈무리)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 블로그 갈무리)

코로나19에 더욱 중요성이 부각되는 면역력. 여러분은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 무엇을 하시나요? 운동도 좋고 비타민 섭취도 중요하지만 오늘 소개해 드리려는 것은 바로 필수아미노산입니다.

아미노산은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기본 구성단위인데요. 그중에서도 필수아미노산은 체내 단백질 합성을 원활하게 도와줘 영양상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하면 몸 안에서 여러 역할을 해주는 단백질의 합성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자칫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말 그대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요소라는 뜻이죠.

필수아미노산은 스스로 생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물로 섭취해야 합니다. 성인이 필요한 필수아미노산 종류는 총 8가지, 이소류린, 류신, 발린, 트레오닌, 라이신,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트립토판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물에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을지 알아볼까요?

먼저 달걀입니다. 완전식품이라는 명성답게 달걀에는 라이신, 메티오닌 등 여러 가지 필수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있어요. 삶아먹고, 구워먹고, 다른 요리에도 다양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가장 쉽게 아미노산을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죠.

다음은 두부입니다. 대표적인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이라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 많이 찾는 식품입니다. 두부에는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바다 친구 낙지도 있습니다. 낙지는 피로회복에 좋아 보양식에도 많이 이용되죠. 낙지에는 필수아미노산뿐만 아니라 여러 종류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하나의 바다 친구 새우입니다. 새우에는 양질의 콜레스테롤이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8종류의 필수아미노산도 골고루 포함하고 있어요. 표고버섯과 함께 먹으면 항암효과까지 있다고 하니 다들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번에는 비실비실하던 뽀빠이도 장사로 만든다는 시금치입니다. 엽산과 칼륨, 철분이 풍부한 채소입니다. 필수아미노산 역시 다량 들어있어요. 곡류와 함께 먹으면 효과를 더 크게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2개 이상의 식품을 함께 섭취해 서로 부족한 아미노산을 보충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쌀밥 대신 콩밥을 먹는다거나, 채소에 달걀을 묻혀 먹기, 시금치와 두부를 넣은 된장국 먹기 등이 있겠죠. 맛있게, 그리고 건강하게 필수아미노산을 섭취해 면역력을 키우시길 바랍니다.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