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충전소 구축, 본격 속도낸다

환경부, 범부처 수소충전소 전담조직(T/F) 출범
관계부처 간 협업체계 구축, 법령정비, 재정지원 등 논의

  • 기사입력 2020.11.17 11:45
  • 기자명 고명훈 기자
(사진=환경부 공식 블로그 갈무리)
(사진=환경부 공식 블로그 갈무리)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에 따라 수소차 이용 확대를 추진하기 위해 정부가 수소충전소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16일 ‘범부처 수소충전소 전담조직(T/F)’을 출범하고 이의 확충 계획을 내세웠다.

범부처 수소충전소 전담조직(T/F)은 환경부 차관이 위원장이며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국장급이 위원으로 참석한다. 안건에 따라 참여하는 관계부처를 탄력 운영할 방침이다. 현재 운영 중인 ‘그린에너지 정책협의회’, ‘수소충전소 정책협의회’ 등에서 제기된 안건 중 부처 간 협업 방안도 심도 있게 논의한다.

범부처 전담조직(T/F)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한강홍수통제소와 정부세종청사에서 첫 영상회의를 가졌다. 앞으로도 월 1회 정례회의를 갖기로 했다.

회의에서 전담조직은 신속한 충전소 구축을 위해 부처 간 협업이 필요한 사항들을 중점 논의했다. 먼저 수소충전소 구축을 가속화하기 위해 이와 관련 인‧허가권을 기존 기초지자체에서 환경부로 한시적 상향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아울러 그동안 운영 적자로 인해 수소충전소 사업에 소극적이었던 사업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수소연료 구입비를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했다. 그린밸트 내 수소충전소 입지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또 수소충전소가 안전하고 신속하게 구축될 수 있도록 수소가스 충전설비 기밀시험의 실효성 제고 방안을 마련하는 데 머리를 맞댔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그린뉴딜의 핵심사업인 수소충전소 구축 가속화를 위해 정부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라며, “범부처 전담조직(T/F)에서 법령 정비, 예산 지원 등 부처 협업이 필요한 사항을 신속히 논의하여 충전소 구축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미래차 확산과 시장선점을 가속화하기 위해 올해 7월과 10월에 각각 ‘한국판 뉴딜 내 그린뉴딜 계획’,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을 발표하고 이를 역점 추진하고 있다.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