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환.] 성형용 필러, 꼭 신중히 결정하세요

알아두면 쓸모 있고 신기한 환경상식 259
세가지 사용목적에 의해서만 시술해야

  • 기사입력 2020.11.17 11:44
  • 기자명 고명훈 기자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 블로그 갈무리)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 블로그 갈무리)

외모 가꾸기에 한창인 요즘 성형용 필러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수술이 아닌 방법으로 얼굴 주름을 개선하고 탱탱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어 날이 갈수록 필러 이용 빈도는 높아지고 있습니다.

성형용 필러는 히알루론산 또는 고분자물질 등을 피하에 주입하는 의료기기입니다. 스스로 피부의 부피를 유지하기 위해 약리적 작용을 가하지 않는 물리적 복구 방식이죠. 약리적 작용 원리는 보톡스나 메디톡신같은 보톨리눔 독소 제제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의료기기가 아니라 의약품에 해당하죠.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소비자가 성형용 필러를 허가된 사용목적이 아닌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성형용 필러 안전 사용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요. 잘못 사용했다가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죠.

식약처가 허가한 제품은 단 세가지 사용목적밖에 없습니다. 안면부 주름 개선, 음경(귀두) 확대, 안면부·손등 볼륨 회복입니다. 이 외의 목적은 다 거짓이라고 보면 됩니다. 허가된 제품별 사용목적 등은 식약처 의료기기전자민원창구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이 사용목적 외의 이유로 성형용 필러를 사용하면 실명, 감염증 등의 부작용 사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제품의 특성 및 부작용 등에 대해 의사와 충분히 상담하고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시술 후에는 시술 부위를 강하게 마사지하거나 만지지 말아야 해요. 또 시술 후 12시간 이내에는 화장을 피하고 과격하고 무리한 운동을 자제하는 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를 지키지 않을 시 발생 가능한 부작용으로는 초기에는 급성 알레르기 반응, 멍, 세균 감염 등이 있습니다. 후기에는 감염, 지속적인 변색, 울퉁불퉁한 표면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형용 필러 시술 시 몇 가지 주의사항도 있습니다. 먼저 필러 주입절차를 많이 거쳐왔던 경험이 풍부한 의사에게 시술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자신이 앓고 있는 질환, 알레르기, 복용중인 약물 등과 더불어 이전 시술이나 수술 여부에 대한 정보를 시술 전에 의사에게 정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임신 수유부의 경우 필러 자체의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술 전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한 뒤 신중하게 결정해주세요. 충동적으로 시술을 결정하지 말아야 합니다.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