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군함도 역사왜곡 여전...외교당국 “굉장히 유감”

강제노역 사실 이해가능 조치 약속 미이행
일본·한반도 출신 노동자 똑같이 힘들었어
외교부, “국제사회에 계속 이의 제기할 것”

  • 기사입력 2020.12.04 18:54
  • 기자명 고명훈 기자
일본 정부가 또 다시 군함도 관련 역사를 왜곡해 논란이 인다. (사진=영화 군함도 스틸컷)
일본 정부가 또 다시 군함도 관련 역사를 왜곡해 논란이 인다. (사진=영화 군함도 스틸컷)

1940년대 조선인 대규모 강제징용과 강제 노역이 이뤄졌음에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면서 역사의 논란이 된 군함도. 최근 일본이 근대산업시설 유산 관련 보고서 중 또 다시 군함도 관련 역사왜곡을 자행하면서 공분을 샀다.

4일 외교부에 따르면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근대산업시설과 관련해 일본 정부가 제출한 ‘해석전략 이행현황보고서’가 지난 1일 세계유산센터 홈페이지에 게재됐다. 이 보고서에는 ‘일본과 한반도 출신 노동자들은 동일하게 가혹한 환경에서 일했다’는 주장이 담긴 것으로 확인됐다.

우리 정부는 일본에게 산업유산의 역사를 소개하는 자리에 국내 피해자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 유네스코 등 국제사회를 통해 이와 관련한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할 방침이다.

앞서 일본은 2015년 산업유산 등재 과정에서 한국 등의 반발이 잇따르자 1940년대 일부 시설에서 수많은 한국인 등이 본인 의사에 반해 동원돼 가혹한 조건에서 강제 노역한 사실을 이해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입장을 전한 바 있다. 희생자를 기리는 정보센터를 설치하고 해석전략에 적절한 조치를 넣겠다는 약속도 했다. 이는 등재 당시 세계유산위원회 결정문에도 들어갔다.

아니나 다를까 이번에 제출한 보고서에서도 일본은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국제전문가의 해석 감사와 모법사례 자문이 반영됐다고 하지만 정작 피해 당사국인 한국의 전문가는 포함되지 않았다. 한국 정부가 제시한 독일 람멜스베르크 광산 박물관 피해자들의 이야기 역시 모범사례에 포함되지 않았다.

외교부 당국자는 “강제노역자에 관한 정의 자체가 일본 대표의 당시 발언과 정반대로 왜곡됐다”라며 “산업유산정보센터에 희생자를 기념하는 조치가 전혀 없으며 일본의 어두운 역사에 대한 부분이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 굉장히 유감스럽다”라고 강조했다.

유네스코측은 규정상 시설 보전이 미흡해 세계유산 등재를 취소하는 것은 가능하더라도 유산에 대한 해석을 문제 삼아 등재를 취소하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유네스코 집행이사회와 세계유산위원회 등에 계속 호소하는 동시에 일본 측과도 협의를 시도할 계획이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