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제1차 해양수산정보 공동이용 종합계획 수립

  • 기사입력 2019.01.02 14:43
  • 기자명 박광래 기자
(사진출처=해양수산부)
(사진출처=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 이하 해수부)가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종합적인 해양수산정보 관리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제1차(2019∼2021) 해양수산정보 공동이용 종합계획'을 수립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종합계획에서는 '해양수산정보의 가치 창출 데이터 허브 실현'을 위해 △가치 창출을 위한 해양수산정보 제공기반 조성 △이용자 편익을 위한 해양수산정보 접근성 강화 △참여 및 협업 중심의 지능행정 구현 △안정적 서비스 제공 및 운영·관리를 위한 기반 강화 등 4대 전략과 8대 추진과제가 선정됐다.

우선 해양수산정보 변경사항이 자동으로 갱신될 수 있도록 수집·관리체계를 개선한다. 품질관리와 표준을 강화해 해양수산정보의 정확성을 확보한다. 또 수요자 맞춤형 정보를 생산하기 위해 실수요자의 정보 수요를 파악하는 수요조사체계와 내·외부 누리집 등에 게시된 해양수산정보를 분석해 잠재적 수요를 예측하는 수요예측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이용자의 접근성도 강화된다. 이용자가 해양수산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검색할 수 있도록 '해양수산 정보지도(데이터맵)'을 구축하고, 원형(原形)의 해양수산정보 개방을 확대한다. 또 전문지식이 없어도 해양수산정보에 쉽게 접근해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 편의를 우선으로 하는 시각화·통계화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이해관계자의 주도적인 참여를 통해 국내 전 해역 해양공간계획의 수립·시행을 지원할 수 있도록 정보수집·분석 서비스 제공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해양수산정보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정책 수립부터 시스템 기획·운영까지 업무 전 과정에 적용되는 성과관리지표 및 측정방법을 개발한다. 또 안정적인 정보서비스 제공과 정보 보호 강화를 위한 인프라를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해수부 송명달 해양환경정책관은 “제1차 해양수산정보 공동이용 종합계획은 올해부터 2021년까지 3년간 121억원을 투입해 시행해 나갈 계획‘이라며 ”관계기관 등과 긴밀히 협력해 관련 과제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설명했다.

환경경찰뉴스=박광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