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여성농업인 정책자료집 ‘모아모아 한눈에’ 발간

여성농업인 지원정책 활용도 제고 기대
지자체·유관기관 등 배포 및 홈페이지 게시

  • 기사입력 2021.01.25 10:08
  • 기자명 고명훈 기자
여성농업인 정책자료집 '모아모아 한눈에' 표지.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여성농업인 정책자료집 '모아모아 한눈에' 표지.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정부가 여성농업인 지원정책의 인지도와 활용도를 개선하기 위해 여성농업인 정책자료집 ‘모아모아 한눈에’를 발간한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행정용어와 절차에 익숙하지 않은 여성농업인 입장에서는 안내를 받아도 지원 신청을 위한 관련정보를 파악하기 곤란하였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고 이번 발간의 목적을 밝혔다.

그간 농식품부·농촌진흥청·여성가족부 등 여러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각기 다양한 여성농업인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음에도 일선 지자체 단위에서 여성농업인정책 전담조직 및 인력이 갖추어진 곳이 많지 않아 충분한 홍보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번에 발간한 정책자료집에서는 여성농업인 지원정책 44개를 5개 정책분야로 분류했다. 정책별로는 지원절차·선정기준·우대요건·문의처 등을 정리하였으며 특히 기존에 지원을 받았던 여성농업인의 실제 활용사례를 제공하여 정책대상자의 눈높이에 맞추어 관련내용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또 성평등정책 경진대회 우수사례, 여성농업인 생활수기 공모전 수상작 등을 첨부하여 여성농업인의 농촌정착 및 지위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도 함께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번에 발간된 자료집은 약 26,000여부 상당이다. 농식품부 소속기관 및 관계부처·지자체, 여성농업인단체와 지역 소재 유관 지원기관 등에 배부하고 농식품부 여성농업인광장 누리집에도 게시될 예정이다.

농식품부 오미란 농촌여성정책팀장은 “이번에 발간한 정책자료집이 여성농업인의 권익 보장 및 삶의 질 증진에 중요한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정책 경진대회 및 여성농업인 교육 등을 통해 우수정책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전파하여 우리 농업 농촌의 근간인 여성농업인들에게 앞으로 더 많은 지원혜택이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