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휴가제’ 도입 추진...“모두가 안심하고 접종받을 수 있도록”

정 총리 “제도화 방안 조속히 검토할 것”
김원 민주당 의원, 관련 근거 규정 대표발의

  • 기사입력 2021.03.16 23:50
  • 기자명 고명훈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현재 국내 접종 중인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국민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접종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백신 휴가제 도입이 검토된다.

16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국민들이 안심하고 접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백신 휴가’를 제도화할 필요가 있다”라며, “복지부, 고용부, 인사처 등 관계부처는 제도화 방안을 조속히 검토해 보고해달라”라고 주문했다.

백신 접종 후에 정상적인 면역반응으로 열이 나거나 통증을 경험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최근 유럽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관련해 혈전 부작용 논란이 일면서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이 증가한 상황으로부터 나온 방안이라는 해석이다.

정 총리는 “정부가 2분기 접종 시행계획을 상세히 보고했지만, 계획대로 속도를 내려면 국민들이 안심하고 접종에 참여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백신 휴가 도입을 위한 법률 개정 작업도 펼쳐질 전망이다. 전날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하고 코로나19 백신 휴가 도입과 관련한 법적 근거 규정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개정안에는 노동자가 감염병백신을 접종할 경우 사업주로 하여금 근로기준법에 따른 연차 유급휴가 외에 유급휴가를 주도록 하는 내용과 해당 기간 내 해고가 불가하도록 백신 휴가를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한편 이날 기준 최근 1주간 하루 평균 확진자 수는 428명이며 전주 1 밑으로 내려간 감염재생산지수는 다시 1.07로 올라갔다. 이에 대해 정 총리는 “다음 주까지 불씨를 끄지 못하면 4차 유행이 현실화될 수 있다”라며, “정부는 가용한 자원을 총동원해 현장의 방역실천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