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AE, ‘오염수 방류’ 고집 피우는 日에 국제조사단 파견한다...“한국 전문가도 검토”

그로시 사무총장 “주변국 전문가 나서야”
올해 여름까지 국제조사단 구성될 듯

  • 기사입력 2021.04.15 16:26
  • 기자명 고명훈 기자
국제원자력기구. (사진=IAEA 홈페이지 갈무리)
국제원자력기구. (사진=IAEA 홈페이지 갈무리)

일본 정부가 국제적 우려 속에도 방사성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하겠다는 결정을 내린 가운데 국제원자력기구(IEAE)가 일본에 국제 조사단 파견 검토 방침을 발표했다. 특히 파견단에는 한국 전문가가 포함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라파엘 마리아노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14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의 IAEA 본부에서 진행된 일본 공영방송 NHK와의 인터뷰를 통해 가지야마 히로시(梶山弘志) 일본 경제산업상과 화상 회담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과 관련한 협력 요청을 받았다고 밝혔다.

인터뷰에서 그로시 사무총장은 “우리에게는 일본 정부와 공통의 책임이 있다”라며, 한국 등 주변국 전문가의 조사단 참가 가능성에 대해 “여러 나라와 지역에서 전문가를 초빙할 필요가 있으며 IAEA의 권한 아래 검토하겠다”라고 언급했다.

앞서 한국 정부는 지난 13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로 발생한 오염수의 해양 방출 결정을 발표하자, 오염수 처리과정 전반에 대한 투명한 공개정보와 검증을 강력히 촉구하며 유감을 표한 바 있다.

한국 외에 미국, 영국 등 세계 24개국의 311개 단체가 일본의 오염수 방출 반대 의사를 표명했으며 일본 내에서도 각종 시민단체와 환경단체가 해양 방출 구상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올해 여름까지 일본 측과 IAEA 조사단의 기본적인 구성과 활동내역 등에 합의하고 신속하게 파견하겠다는 의향을 내비쳤다.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