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환.] 자주 잊어버리는 ‘프로 깜빡러‘가 주목해야 할 음식 4가지

알아두면 쓸모 있고 신기한 환경상식 374
연어, 초콜릿 등 기억력에 좋은 음식 소개

  • 기사입력 2021.05.07 13:59
  • 기자명 고명훈 기자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사진=픽사베이)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사진=픽사베이)

“방금 뭐 하려고 했더라?” 한참을 고민한 당신. 이렇게 할 일을 잠깐 사이에 잊어버려서 당황한 기억이 있지 않으신가요? 이럴 때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먹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기억력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을 알아볼게요.

먼저 호두입니다. 비타민E가 풍부한 호두는 뇌 신경세포 간의 물질 전달을 원활하게 해 기억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호두에 함유된 지방은 대부분 불포화지방산으로 뇌 기능을 도와 기억력을 높이고 뇌의 노화를 늦춰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실제로 미국 UCLA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호두를 꾸준히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기억력, 집중력, 정보 처리 속도 등의 인지 기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음은 선분홍색 비주얼의 침샘 돋는 연어인데요. 연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DHA는 지방산의 일종으로 뇌 신경세포인 시냅스의 생성을 촉진하고 뇌세포의 활성화를 돕는답니다. 신경세포를 보호해 두뇌 발달을 촉진하고 뇌 혈류를 증가 시켜 뇌세포에 영양분과 산소가 더 잘 공급될 수 있게 하죠. 고등어보다도 DHA 함량 수치가 많다고 합니다. 

세 번째는 뽀빠이가 좋아하는 시금치입니다. 시금치에는 칼륨이 많이 들었는데 이는 뇌로 유입하는 혈류량을 증가 시켜 기억력을 높입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시금치 같은 잎채소를 꾸준히 섭취할수록 인지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고 시금치에 함유된 비타민B는 뇌에 활력을 준답니다.

마지막은 다크초콜릿입니다. 다크초콜릿의 주원료인 카카오에 풍부한 플라바놀은 뇌 혈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치매 예방 효과가 있어요. 게다가 초콜릿에 든 테오브로민 성분은 체내로 들어가면 대뇌 피질을 부드럽게 자극해 사고력을 높이는데 코코아 함량이 70% 이상 함유된 다크초콜릿이어야 뇌 건강에 유익하다고 하네요.

다만 초콜릿을 과다 섭취할 경우 비만, 당뇨병, 관상동맥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까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