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환.] 효과적인 걷기 운동을 원한다면? 먼저 근력 운동과 달리기부터

알아두면 쓸모 있고 신기한 환경상식 375
근력운동 선행과 인터벌 걷기로 운동효과 상승

  • 기사입력 2021.05.10 17:28
  • 기자명 고명훈 기자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사진=픽사베이)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사진=픽사베이)

 

요즘 걷기 운동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런데 걸으면 걸을수록 만족스러운 결과가 보이지 않으시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선행되면 좋을 운동과 걷기 운동법을 소개합니다.

먼저 근력 운동입니다. 걷기 운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근력 운동을 먼저 해봐요. 근육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걸으면 심폐 기능만 좋아지지만, 근력을 기른 후 걸으면 전신 기능까지 올라간답니다. 근력 강화 운동으로는 스쿼트, 플랭크를 추천해 드리고 스쿼트는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서서 엉덩이를 무릎 높이까지 천천히 내렸다가 원 상태로 돌아오는 운동인데 한 번에 20~30회씩 하루에 3~4세트를 꾸준히 하세요. 플랭크는 엎드려서 양팔을 바닥에 대고 버티는 동작으로 20~30초씩 하루에 3세트 하면 돼요. 관절염이나 척추질환이 있는 사람은 통증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강도와 횟수를 조절하세요. 또 코어 근육과 하체 근육을 동시에 향상하고 싶다면 근력 운동 기구를 이용하거나 기구가 없는 사람은 탄력 밴드 운동으로 대신합니다. 탄력 밴드를 목에 걸고 밴드 양 끝을 발로 밟은 다음, 상체를 서서히 폈다가 다시 되돌아오는 동작을 10~15회씩 3세트 하면 돼요.

​다음으로 효과적인 걷기 운동법으로 인터벌 걷기를 소개합니다. 인터벌 걷기는 걷기 강도에 변화를 주는 운동법인데요. 걷기 강도를 달리하면 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빠르게 이뤄져 몸 곳곳 혈액이 잘 공급됩니다. 인터벌 걷기를 하려면, 평소 30분씩 걷는 사람은 5분은 평상시 속도로 걷고 3분은 전신에 힘을 줘 빠르게 걷는 방법을 세 번 연속 반복합니다. 속도는 건강한 사람의 심장이 약간 부담받을 정도여야 하는데 약간 숨이 찰 정도가 좋아요.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