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오미크론 정점 찍고 감소세…중환자도 4월 감소세 전망”

2주내 30만명 미만·4주내 20만명 미만 예측

  • 기사입력 2022.03.29 11:11
  • 기자명 공성종 기자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은 “오미크론 유행이 11주 만에 감소했다”며 “향후 예측에 따르면 대부분의 연구진들이 현재 유행 정점을 지나 감소세로 들어설 것으로 추정했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진행한 정 본부장은 국내·외 연구진들이 3월 23일까지 수행한 향후 발생 예측을 종합한 결과를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정점 이후의 감소폭에 대해서는 연구진 사이에 편차가 크므로 향후에 신중한 관찰이 필요하다”면서 “재원 중 중환자는 4월에 감소세 전환 가능성이 있으며, 최대 1300~1680명까지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오미크론의 변이 검출률은 국내·해외 유입 사례 모두 100%로 확인된 가운데, 3월 4주의 주간 위험도는 전국·수도권·비수도권 모두 ‘매우 높음’으로 평가했다.

국내·외 연구진들이 지난 3월 23일까지 수행한 향후 발생 예측에 따르면 11개 기관 중 9개 연구진은 현재 유행 정점을 지나 감소세로 들어설 것으로 추정했다.

다만 정점 이후 감소 폭에 대해서는 연구팀별로 편차가 컸다. 11개 기관 중 6개 연구진은 2주 이내 30만명 미만으로, 7개 기관 중 4개 연구진은 4주 이내 20만명 미만의 감소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재원중 중환자의 경우 4월이 되어 감소세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망했는데, 최대 1300~1680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한편 3월 4주 주간 위험도는 전국·수도권·비수도권 모두 ‘매우 높음’인 가운데, 중환자 병상 등 의료대응 부담은 여전히 크고 고위험군과 사망자 지속 증가 등 향후 발생의 불확실성 등이 위험요인으로 판단했다.

특히 확진자 중 60세 이상 비중이 지속 증가하고 있고, 요양병원·요양원의 집단감염은 감소했으나 지속 발생 중인만큼 사망자도 지속 증가할 우려가 있다.

또한 오미크론 변이 중 BA.2형 점유율 증가 및 우세종화, 등교 확대, 사적모임 증가, 예방접종 참여율 정체 등으로 정점 이후에도 완만한 감소세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때문에 확진자가 감소하더라도 긴 기간 유행의 영향으로 위중증 환자 및 사망자는 일정기간 동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정 본부장은 “여전히 고연령층, 미접종자, 기저질환자의 사망 위험이 매우 높다”며 “미접종자께서는 생명과 건강 보호를 위해서 신속하게 접종을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예방접종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3차 접종은 미접종자에 비해서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을 97% 감소시켜주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70~80대 이상 고령층의 집중 보호가 굉장히 중요한 상황”이라며 “적극적인 예방접종 관리, 조기진단 등을 통해 고위험군의 위중증·사망 발생 최소화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환경경찰뉴스 공성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