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아동 시신, 북한서 떠내려왔을 가능성 있어

낡은 반바지·품질 라벨과 상표도 없다

  • 기사입력 2022.07.06 11:50
  • 기자명 공성종 기자

한강 하구에서 10세 전후의 남자 아동으로 추정되는 시신이 발견되 경찰이 수사에 나선 가운데, 북한에서 떠내려왔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지난 5일 MBC는 "시신이 발견된 전류리포구는 군사분계선과 직선으로 9km 떨어져있고, 한강을 따라 이동해도 10km거리다. 북한에서는 지난달 말부터 이달 초까지 폭우로 농경지는 물론 평양 도심이 침수되고, 강물이 불어나는 등 큰 피해가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인근에서 어업을 하는 주민들도 인터뷰를 통해 "아이의 시신을 발견한 시간을 전후로 한강물이 북측에서 서울 방향으로 역류했다"며 "강물을 거슬러 고기를 잡던 어민이 시신을 발견해 감시초소에 신고했다"고 전했다.

시신에서 나온 유일한 유류품인 반바지도 아이의 신원을 파악할 단서가 되고 있다고 MBC는 전했다.. 발견 당시 아이가 입은 바지는 허리에 고무줄이 없는 형태로 낡아있었으며, 옷 안에 부착되어야 할 품질표시 라벨과 제작사 상표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경찰은 익수 사고나 범죄, 북한의 수해로 인한 사고까지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할 방침이다.

한편 경기 일산서부경찰서에 따르면 5일 정오쯤께 김포시 한강 하구에서는 물에 떠 있는 아동 시신 1구가 발견됐다. 이 시신은 어민이 최초로 발견해 인근 해병대 부대에 신고했으며, 군은 감시장비로 시신을 확인한 뒤 경찰에 전달했다.

경찰은 신원확인을 위해 시신의 DNA 검사를 진행하고, 부검을 의뢰해 정확한 사망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

환경경찰뉴스 공성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