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도 재난안전 해결 연구과제 6개 선정…136억원 지원

충북 ‘드론 기반 산악사고 대응’·전남 ‘해경 응급환자 원격 지원’ 등

  • 기사입력 2023.01.11 10:14
  • 기자명 공성종 기자

지역이 주도해 재난안전 문제를 해결하는 연구과제로 충북도의 ‘드론 기반 산악사고 대응’과 전남도의 ‘해경 응급환자 원격 지원’ 등이 뽑혔다.

행정안전부는 지역별로 특성이 다른 재난안전 문제를 발굴·해결하기 위한 ‘지역맞춤형 연구개발사업’ 6개를 선정해 올해부터 2년동안 136억 원(행안부 109억 원, 지자체 27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지역맞춤형 연구개발사업은 지자체 주도로 지역 내 산·학·연과 손잡고 발굴한 우수 과제를 지원하는 것으로, 2020년에 시작해 지난해까지 총 23개 사업을 발굴·지원했다.
올해는 충북도·전남도·대구광역시·전북도·경북도·제주특별자치도 등 6개 지역의 사업이 지역맞춤형 연구개발로 선정됐다.

충북은 등산객들의 조난·실족사고 등 이상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드론이 일정 시간마다 정해진 위치를 순찰하는 감지 시스템을 개발한다.

전남은 해양경찰이 도서지역에서 내륙으로 환자를 이송할 때 전문의료인의 자문을 받을 수 있는 원격의료 지도 시스템을 고도화한다.

대구는 ‘수돗물 사고 예방 및 대응 공조를 위한 사용자용 수질관리 플랫폼’을, 전북은 ‘승용 전기차 화재 진압을 위한 수조 컨테이너 및 크레인을 구비한 전문 진압 장비’를 개발한다.

경북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극복하는 ‘재난안전 심리회복 서비스 플랫폼’을, 제주는 ‘화산섬 제주의 지능형 풍수해 감지 및 안전지원 기술’을 개발해 서비스 체계를 구축한다.

고광완 행안부 재난협력정책관은 “지역맞춤형 사업을 통해 지역의 재난안전 대응 역량이 높아지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재난 대응 일선의 문제해결을 최우선으로 이에 필요한 연구개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행안부는 이번 6개의 연구개발사업을 수행할 연구기관 선정을 위해 ‘산업기술연구개발(R&D)정보포털(itech.keit.re.kr)’에서 1월 중에서 공고할 예정이다.
 

환경경찰뉴스 공성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