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생활폐기물 관리대책’ 시행…특별수거체계 운영

불법투기 계도·단속…설 선물 과대포장 집중 점검도 실시

  • 기사입력 2023.01.17 09:46
  • 기자명 공성종 기자

환경부는 설 연휴를 앞두고 오는 18일부터 27일까지 10일간 ‘설 연휴 생활폐기물 관리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각 지자체는 연휴 기간 동안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의 적체 방지 및 적기 수거를 위해 지자체별 특별수거대책을 수립, 특별수거체계를 운영한다.

이에 따라 처리 상황반 및 기동 청소반 편성·운영, 민간수거업체 수거일정 사전 안내, 음식물쓰레기 전용 수거용기 확대 비치, 재활용폐기물 증가에 대비한 공공선별장 확대 운영 등이 추진된다. 

종량제 및 음식물쓰레기 발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수도권 지자체에서는 수거 일정을 조정해 폐기물 적체를 방지하고 연휴 마지막 날인 24일에는 수도권매립지의 폐기물 반입을 허용한다.

또 선물 포장재 등의 발생량 증가에 대비해 사전 조치 방안을 추진한다.

기존 공공·민간 선별시설 내에 여유 보관량을 확보하고 재활용폐기물이 일시적으로 증가할 경우를 대비해 임시보관장도 마련한다.

전국 각 지자체에서는 선별시설의 화재 예방을 위한 사전 점검도 실시하기로 했다.

해마다 계속되는 쓰레기 불법투기를 예방하기 위해 휴가지 등 폐기물 상습 투기우려지역, 주요 도로 지·정체 구간, 고속도로 휴게소·여객터미널, 차박·캠핑지역 등 다중이용시설 등을 중심으로 취약 시간대 불법투기 계도·단속을 실시한다.

터미널, 휴게소 등을 중심으로는 간이수거함을 설치해 불법투기를 사전에 예방한다는 계획이다.

지자체별로 대형 유통업계 등의 설 선물 과대포장 집중 점검도 실시할 예정이다.

한국폐기물협회에서는 평소보다 많이 배출되는 택배상자, 과일 완충재 스티로폼 등의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안내한다.

공항, 고속도로 휴게소, 철도역사, 버스터미널 등 대중교통 다중이용시설에서는 청소인력 배치, 이동식 간이 쓰레기 수거함 설치 등으로 생활폐기물의 분리수거를 강화할 계획이다.

정선화 환경부 자원순환국장은 “연휴기간 배출된 생활폐기물의 적체가 없도록 지자체별로 수거대책을 수립해 국민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환경경찰뉴스 공성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