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한일관계 해법은 국민께 약속한 공약 실천이자, 미래 위한 결단"

  • 기사입력 2023.03.13 09:54
  • 기자명 조희경 기자
윤석열 대통령(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최근 한일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해법과 관련해 "대선 공약 실천이자 미래를 위한 결단"라며 한일관계 개선 필요성을 강조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지난 7일 제10차 국무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대선 때 외교 정책은 한미 경제·안보동맹을 통한 확장억제 강화, 김대중-오부치 정신의 계승과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글로벌 중추국가 지향이 핵심 방향이었다"며 "취임 초부터 외교부에 해결 방안을 주문했고, 그동안 여러 우여곡절을 통해서 우리 정부의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국무위원들에게 "강제동원 문제를 조속히 풀어내고, 한일 간 경제·안보·문화 분야 교류를 활성화하는 것이 절실하다는 입장을 초기부터 분명히 했다"며 국무위원들에게 정책적 뒷받침을 주문했다. 또한 "국민들께 약속한 선거 공약을 실천한 것이라는 점을 확실하게 인지해달라"고 당부했다.

대통령실은 이 같은 윤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을 유튜브 쇼츠 영상으로 편집해 일부 공개했다. 영상에는 윤 대통령 집무실 책상 위 패에 적힌 'The Buck Stops Here(모든 책임은 내게 있다)'를 쇼츠 영상 전면에 내세웠다. 

해당 문구가 담긴 패는 미국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5월 방한했을 때 윤 대통령에게 선물한 것이다.

한편, 대통령실은 이번 한일관계 해법과 관련해 각국 정상 등 국제사회의 환영을 받고 있다고 자평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결단을 높이 평가하며 지지 의사를 밝힌 국가와 국제기구는 일본을 비롯해 미국·EU(유럽연합)·영국·독일·캐나다·호주·노르웨이·핀란드·UN(국제연합) 등 총 10곳"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윤석열 정부는 피해자분들과 긴밀히 소통해 이번 발표 내용을 진정성 있게 설명하고 의견을 경청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피해자분들의 실질적 권리 구제와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힘쓰는 동시에, 국제사회의 지지를 받는 해법이 성공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후속 조치를 이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