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피로써 지켜낸 자유·민주, 농락당해선 안 되"

  • 기사입력 2023.04.20 09:25
  • 기자명 조희경 기자
윤석열 대통령(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4·19 혁명 63주년을 맞아 "우리 정부는 어느 한 사람의 자유도 소홀히 취급돼선 안된다는 4·19 정신이 국정 운영뿐 아니라 국민의 삶에 깊이 스며들게 하겠다"고 19일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립419민주묘지에서 개최된 제63회 419혁명 기념식에 참석해 "허위 선동, 가짜뉴스, 협박, 폭력 선동이 진실과 자유로운 여론 형성에 기반해야 하는 민주적 의사결정 시스템을 왜곡하고 위협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먼저 "우리가 피와 땀으로 지켜온 자유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해있다"며 "4.19혁명 열사가 피로써 지켜낸 자유와 민주주의가 사기꾼에 농락당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독재와 전체주의 체제가 민주주의라는 이름을 쓴다고 해도 이는 '가짜 민주주의'"라며 "우리가 피와 땀으로 지켜온 민주주의는 늘 위기와 도전을 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4·19혁명 정신은 대한민국 헌법 정신이 됐다. 우리 정부는 어느 한 사람의 자유도 소홀히 취급돼서는 안 된다는 4·19 정신이 국정 운영뿐 아니라 국민의 삶에도 깊이 스며들게 하겠다"며 "우리의 자유민주주의와 국격을 바로 세운 4·19혁명 유공자들을 한 분, 한 분 놓치지 않고 기록하고 후세에 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념식은 그간 10주기 기념식에만 대통령이 참석하던 관례를 깨고 2007년 이후 16년 만에 참석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에도 당선인 신분으로 기념식에 참석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에 앞서, 국립묘지에 안장된 507위의 유영이 봉안된 유영봉안소를 찾아 참배했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