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영 재판서, 이재명 방북 비용 대납 증언 또 뒤집어

대북송금 혐의 재판에서 또 다시 진술 번복

  • 기사입력 2024.03.20 09:38
  • 최종수정 2024.03.22 14:47
  • 기자명 조희경 기자
(사진=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블로그 갈무리)
(사진=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블로그 갈무리)

19일, 수원지방법원 형사11부(재판장 신진우)의 58차 공판에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불법 대북송금'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하며 "전혀 모른다"와 같은 일관된 답변을 이어갔다. 검찰과의 신경전 속에서 이 전 부지사는 지난 2018년과 2019년에 걸친 의혹에 대해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대부분의 사실 관계를 부인했다. 특히, 이 전 부지사는 검찰 측의 신문에 대해 12번 이상 "터무니없는 소리"라고 일축하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경기도지사 시절에 남북교류협력 사업과 관련한 구체적 지시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검찰은 이 전 부지사가 김성태 쌍방울그룹 회장 및 방용철 부회장과 공모해 북한에 800만 달러를 불법 송금했다고 주장하며, 김 전 회장과 북한 측 인사들의 만남을 알고 있었는지, 그리고 스마트팜 사업비와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이던 시절에 방북 비용 등의 대납 의혹에 대해 집중적으로 신문했다. 이 전 부지사는 이에 대해 지식이 없다고 주장하며, 관련 증거 제시에도 불구하고 "잘 모르겠다"며 확실한 기억이 없다고 답했다.

중대한 전환점은 이 전 부지사가 지난해 7월 18일 재판에서 행한 진술과 그 후의 번복에서 발생했다. 당시 이 전 부지사는 쌍방울그룹이 대북사업에 거액을 지원했다는 사실을 이재명 당시 경기도지사에게 보고했다고 주장했다. 이는 이 전 부지사와 이재명 대표 간의 복잡한 관계와 대북송금 의혹에 대한 검찰의 추가 조사 가능성을 시사했다. 하지만 이날 재판에서 이 전 부지사는 자신의 이전 진술을 뒤집고, 이 대표의 방북 비용 대납과 관련된 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이러한 진술의 번복은 검찰의 추후 조사 및 재판 과정에서 큰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이 전 부지사의 변화된 입장을 바탕으로 쌍방울그룹과 경기도, 그리고 이재명 대표 간의 연계를 더욱 집중적으로 파헤칠 계획이다. 특히, 김성태 전 회장의 증언과 함께 제출된 다수의 증거들은 이재명 대표에 대한 대북송금 관련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

장기간 이어진 재판은 오는 26일과 29일에 추가 신문이 진행될 예정이며, 변론 종결은 4월 2일경으로 조심스럽게 예상되고 있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