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총재 "지구촌 녹색 웨이브, 탄소중립 미루면 수출이 위험" 경고

"기후위기에 적응, 이제 녹색 금융 패러다임 변화의 시간"

  • 기사입력 2023.06.20 13:20
  • 최종수정 2023.06.22 16:44
  • 기자명 공성종 기자
(사진=대통령 직속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유튜브 영상 갈무리)
(사진=대통령 직속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유튜브 영상 갈무리)

"지금이 변화의 시점이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은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금융 시장의 전환을 강력하게 촉구하며, 한은이 녹색금융 활성화를 위해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결심을 밝혔다.

오늘(20일) 서울 중구 한은 본부에서 열린 '제1회 녹색금융 국제콘퍼런스'에서 이 총재는 "우리는 빠르게 도입되는 글로벌 환경 규제를 고려해 더 이상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를 미룰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번 콘퍼런스는 한은과 대통령 직속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첫 번째 대표적인 행사로, 한은이 새 건물로 이전한 후 첫 번째로 개최된 행사이다.

"글로벌 환경 규제가 빠르게 도입되는 현실을 고려할 때,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라며 이 총재는 "녹색금융 활성화를 위한 시장조성 방안과 함께 중소기업의 전환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정책 수단을 금융당국과 함께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우리나라는 단기간에 온실가스 감축이 어려운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다"면서 "사전 대응하지 않으면 글로벌 환경규제로 인해 수출이 크게 제약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제조업 비중이 높고, 탄소 배출이 많은 업종의 비중이 주요 선진국보다 높다는 점을 부각시키며 이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글로벌 IT 기업들의 RE100 캠페인, 환경을 저해하는 기업들을 투자대상에서 배제하는 블랙록, 뱅가드 같은 거대 자산운용사들의 강력한 조치 등이 좋은 예시"라고 설명했다.

한은도 기후변화 대응을 지원하겠다고 이 총재는 말했다. "한은도 시작이긴 하지만 다각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기후변화가 금융기관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스트레스 테스트 모형개발 등 조사연구와 함께 외화보유고 운용에 있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투자 등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총재는 특히, "중소기업에 대한 은행대출을 모아 증권화하고, 이 과정에서 녹색금융의 국제적 기준에 맞는 채권을 발행함으로써 이들 중소기업이 녹색금융 혜택을 간접적으로 받는 방식을 다각적으로 모색해 봐야 할 것"이라고 했다.

기후변화 위기가 한국에 새로운 성장과 발전의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전망하며, "전 세계적으로 기후테크 투자자금이 2021년 450억달러로 2년 사이 3배 성장했고 환경, 에너지, 농식품, 지리관측 등 분야에서는 혁신 기술이 놀라운 속도로 상용화되고 있다"며 "IT 기술로 무장한 한국의 젊은 세대에게는 도전해 볼 만한 사업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녹색금융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번 국제콘퍼런스는 기업들이 환경 문제에 적극 대응해야 할 필요성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