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경 혁신위, 대의원 투표 배제와 중진 의원 용퇴 촉구 3차 혁신안 발표

사실상 대의원 폐지, 민주당 향후 방향성에 큰 파장 예상

  • 기사입력 2023.08.11 10:35
  • 최종수정 2023.08.11 10:46
  • 기자명 공성종 기자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회가 3차 혁신안을 발표하며 여야 내부에서는 강한 비판과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이번 혁신안 발표로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김은경 혁신위원장의 활동도 마무리되었다.

혁신위는 10일, 국회에서 혁신안 발표 기자간담회를 열었는데, 이번 3차 혁신안은 당 대표와 최고위원 선출 시 대의원 투표를 폐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혁신위는 기존 대의원 30%, 권리당원 40%, 일반 여론 25%, 일반당원 5%의 투표 비중을 조정하여 권리당원 70%, 국민여론조사 30%로 선출하도록 제안했다. 이 내용은 사실상 대의원제 폐지를 시사하며, 결과적으로 후보 선출에 이재명 대표의 강력한 지지층의 영향력이 높아질 가능성이 크게 높아지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번 혁신안이 이재명 대표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것으로 "용두사미"라고 비판했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성명 발표에서 "김은경 혁신위는 출범부터 과정, 그리고 혁신안까지 모두 이재명을 위한 '사조직' 같았다"며 "이렇게 사소한 내용으로 '혁신'을 얘기하며 공허한 메아리만 남겼다"고 언급했다.

민주당 이원욱 의원은 특히 혁신안의 수혜자인 이재명 대표에 대해 강력한 비판했다. 그는 혁신안 발표가 있던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혁신할 수 없는 사람들이 내놓은 안은 관심 대상이 아니며, 최고 기득권자인 이 대표가 불구하고 혁신 대상에서 제외되었다"며 "혁신 대상은 당 내에서 가장 기득권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고 언급하며 이 대표의 용퇴를 겨냥했다.

이번 혁신안 발표로 인해 민주당 내부의 갈등과 이해관계 불안정성이 더 큰 논란을 낳고 있다. 다음 주에 예정된 정책의원총회와 이달 말 당 워크숍에서는 혁신안 채택 여부가 논의될 예정이다.

환경경찰뉴스 공성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