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리4구역 재개발 비리 의혹' 동대문구청 압수수색으로 확대 조사

동대문구청 공직자 부패 스캔들 확산, 유덕열 전 구청장 비리 재조명

  • 기사입력 2024.01.23 17:21
  • 최종수정 2024.01.23 19:04
  • 기자명 조희경 기자
청량리4구역 재개발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23일 서울 동대문구청 주택과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친뒤 압수품이 든 상자를 들고 나서고 있다.
청량리4구역 재개발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23일 서울 동대문구청 주택과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친뒤 압수품이 든 상자를 들고 나서고 있다.

서울 동대문구의 청량리4구역 재개발 사업에 대한 비리 의혹이 경찰의 강제수사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이와 별개로 유덕열 전 동작구청장의 비리 사건도 주목을 받고 있어, 지방자치단체의 부패 문제가 다시금 도마 위에 올랐다.

23일 경찰은 청량리4구역 재개발 사업과 관련하여 동대문구청 및 재개발 추진위원회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번 수사는 전·현직 과장급 공무원들이 무허가 건물을 사들여 특혜 분양을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이 있다. 이들은 불법적인 방법으로 분양권을 얻고, 아파트를 분양 받은 혐의를 받고 있으며, 경찰은 이들의 부정행위를 밝히기 위해 적극적으로 조사를 진행 중이다.

청량리4구역 재개발은 유 전 구청장의 재임 기간 중 오랜 숙원 사업이었다. 그는 1998년 첫 당선된 이후 2022년까지 4선을 연임하며 동대문구의 주요 사업을 주도해왔다.  

한편, 유덕열 전 동대문구청장은 저소득층 지원용 선물을 빼돌려 지지자에게 나눠주고, 업무추진비를 사적 용도로 사용한 혐의로 지난해 7월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에 넘겨졌다. 그는 4선 구청장으로 재직하면서 다양한 비리 혐의를 받고 있으며, 이러한 행위가 지역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유 전 구청장은 업무추진비를 현금화해 사적으로 사용했고, 승진과 근무평정 조작에도 관여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이번 청량리4구역 재개발 사업 비리 의혹과 유 전 구청장 사건은 지방자치단체 내에서의 부패와 비리 문제를 다시금 부각시키며 지역 사회와 공공기관의 신뢰를 심각하게 훼손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