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내일(6일) 거리두기 조치 완화 여부 결정

9시 이후 영업금지·5인 이상 모임금지 완화 여부에 관심

  • 기사입력 2021.02.05 15:25
  • 기자명 고명훈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내일(6일) 정부가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적용 중인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완화할지 관심이 집중된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31일 거리두기 단계와 전국 5인 이상 모임 금지 등 조처를 다시 2주간 연장한다고 발표하면서 향후 1주일간 코로나19 확산세 상황을 고려해 일부 방역수칙의 완화 여부를 재검토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친 바 있다. 그리고 이날이 그 일주일 째 되는 날이다.

5일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을 열고 “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거리두기와 일부 방역수칙에 대해 충분히 논의한 뒤 그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라며,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여러 위험요인과 고려할 점이 다수 있어 정부 내에서도 굉장히 숙고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설 연휴를 일주일가량 앞둔 시점이라 특히 5인 이상 집합금지 조처 완화와 관련한 이번 방역당국의 발표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제주도에 본가를 두고 있는 서울 시민 A씨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심해지면서 부모님을 찾아뵌 지 오래 지났는데 이번 설에도 미리 예매한 비행기 표를 취소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라고 아쉬움을 토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회의에서 오후 9시 이후 영업 제한 조처 완화 문제가 논의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자영업자의 반발 등을 고려해 너무 엄격하게 조치가 이뤄진 부분 중 일부 완화해줄 수 있는 부분을 검토하고 있다는 방역당국의 설명이 줄곧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 코로나19 확산세가 확연히 꺾였다고 볼 수 없는 상황인 만큼 정부는 신중한 입장이다.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는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집단면역이 형성되기 전까지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같은 방역의 근간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라며, “아직 3차 유행이 끝나지 않았다. 이번 설 연휴에 이동과 여행을 최대한 자제할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라고 당부했다.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