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일상회복 불가피한 선택…국민 참여방역 동참해달라”

다시 방역조치 강화한 해외 사례 반면교사 삼아야

  • 기사입력 2021.11.03 13:59
  • 기자명 조희경 기자

정부는 ‘단계적 일상회복’ 조치와 관련 마스크 쓰기, 주기적 환기, 선제적 진단검사 등 국민들의 방역수칙 준수를 거듭 당부했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지난 2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단계적 일상회복 방역이행 점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지금 우리가 추진하는 일상회복으로의 전환은 결코 우리의 방역상황이 안전해서가 아니라 생업의 고통을 호소하고 계시는 국민들의 어려움을 감안해 정부가 불가피하게 선택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본격적인 일상회복의 첫 걸음을 막 내딛은 상황에서 최근 확진자 수가 늘고 있다”며 “요양병원, 학교·학원 등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빈발하고 있다. 일상회복 전환 초기에 방역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우리가 바라는 일상회복의 길은 결코 순탄치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싱가포르, 이스라엘, 영국 등의 사례가 일례”라며 “이들 나라가 일상회복에 먼저 나섰지만 확진자가 급증하자 다시 방역조치를 강화한 시행착오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윤철 국조실장은 “반드시 마스크 쓰기, 주기적 환기, 선제적 진단검사를 해주시고 끝까지 지켜주셔야만 한다”며 “또한 백신접종도 더욱 확대돼야 우리 가족, 우리 국민 우리 사회가 안전해질 수 있다”고 요청했다.

이어 “정부는 4일부터 2주간 현장을 찾아 일상회복 추진 이후 변화된 방역조치에 부족하거나 보완할 점은 없는지 살펴보고 현장에서 국민들과 함께하는 홍보·안내·계도 활동을 집중 전개한다”며 “이를 통해 방역수칙 이행에 대한 국민여러분의 협조를 구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결코 정부가 단속이나 규제를 하려는게 아니라 국민 여러분과 손을 잡고 일상으로 가자는 의미”라며 “국민들의 참여방역이 있어야만 어렵게 살린 일상회복의 불씨를 꺼뜨리지 않고 국민과 함께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다”고 밝혔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