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위기, 금융위원장 '국민의 불안' 해소 총력

정부, 재산상 손실 결코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

  • 기사입력 2023.07.07 09:30
  • 최종수정 2023.07.07 15:01
  • 기자명 환경경찰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7일 정부 서울청사 본관 브리핑실에서  취임 1주년사 발표하며, 기자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e브리핑 영상 갈무리)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7일 정부 서울청사 본관 브리핑실에서 취임 1주년사 발표하며, 기자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e브리핑 영상 갈무리)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오늘(7일), 새마을금고에 대한 국민의 불안을 완화하기 위해 본인의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끊임없이 말하며 정부의 총력을 다하겠다고 공언했다. 일부 새마을금고에서 뱅크런(대규모 예금 인출) 현상이 나타나며 국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금융위원장은 "잘못된 정보에 현혹돼 예금을 인출할 경우 예금자 본인의 재산상 손실은 물론 정상적인 금고까지 어려워질 수 있다"며 정부의 탄력적 대응을 강조하고 국민들에게 차분한 판단을 요청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 정부는 보유한 모든 정책수단을 활용해 새마을금고를 이용하는 국민들의 재산상 손실이 결코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한 "국민 여러분들께서 불안한 마음에 예금을 조기 인출함으로써 재산상 불이익을 감수하시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며 불안감을 가진 국민들을 안심시키려 노력했다.

금융위원장은 또한 새마을금고법에 따라 1인당 5000만원까지 예금이 보장되며, 그 이상의 예금에 대해서도 우량 금고로 이관해 예금자의 자산을 보호해온 사실을 강조했다. 이어 "1997년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등 역사적으로 어려운 시기에도 새마을금고는 고객의 예금을 지키는 데 실패한 적이 한 번도 없다"며 이번 사태에서도 예금자의 자산을 지키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특히, 금융위원장은 불안한 마음으로 조기인출을 결정하게 될 경우 약정 이자나 비과세 혜택을 포기하게 되고, 중도 해지로 인한 추가적인 손해를 입을 수 있음을 강조하며, 국민들에게 차분한 판단을 당부했다.

전날 정부가 행정안전부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은행이 참여하는 '범부처 대응단'을 구성한 것에 대해서도 "정부가 새마을금고 이용자들의 귀중한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책임지고 수행할 것임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발표를 통해 금융위원장은 정부의 강력한 대응과 탄력적인 대책으로 새마을금고의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그는 이러한 상황에서 국민들의 불안을 완화시키기 위해 자신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는 메시지를 강력히 전달하며, 국민들에게 정부를 믿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당부했다. 이런 정부의 탄력적 대응은 국민들의 불안감을 어느 정도 누그러뜨리고, 금융시장의 안정을 유지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