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민간단체 실무접촉, 무산됐다가 깜짝 성사

이후 예정된 릴레이 실무만남은 취소상태
남북교류교착 국면 우려

  • 기사입력 2019.05.24 17:43
  • 기자명 이의정 기자

 

(사진출처=6·15 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 홈페이지)
(사진출처=6·15 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 홈페이지)

중국 선양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대북 민간단체들과 북측 간의 릴레이 실무접촉이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가 극적으로 다시 성사됐다.

'6·15 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 이창복, 이하 남측위)’에 따르면 지난 23일 오전 북측은 팩스 공문을 보내 실무접촉을 취소한다며 선양 현지 인력을 철수하겠다고 통보했다. 취소사유는 ‘제반 정세상의 이유’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북측이 팩스를 보낸 시점은 이미 선양에 도착한 남측 인사들이 협의 장소로 향하던 상황이었고 북측 인사들도 역시 협의 장소에 도착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남측위는 북측을 설득한 것으로 보인다.

남측위 관계자는 “회담 장소로 가는 길에 (취소) 통보를 받은 것이었기 때문에, 북측과 만나서 상황파악을 하고 상황에 대해서 서로 이해를 하고 협의를 진행하자고 말했다”라고 설명했다.

남측위는 이날 남측 조성우·한충목 단장을 비롯한 10명, 북측 양철식 6·15 북측위 부위원장을 비롯한 5명, 해외측 차상보 부위원장, 조선오 사무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실무협의를 진행했다.

양 측은 현 정국과 교착된 남북관계의 우려, 남북공동선언 이행에 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했다. 그러면서 양측은 남북 공동선언에서 제기했던 약속대로 민족자주적 입장에서 남북 공동선언들을 성실히 이행하는 것이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길이라는 데 뜻을 같이 했다고 전했다. 양측은 남북 공동선언 이행을 위해 진지한 노력을 다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북측은 다시 만남이 성사된 자리에서 “남북관계의 소강국면에 대한 진단과 과제를 논의하자는 취지에서 민간단체의 협의를 추진했는데 남측의 언론보도 등에서 근본적인 문제들은 제외된 채 부차적인 문제들만 거론되는 등 협의의 취지가 왜곡되고 있다고 생각해 취소하게 됐다”고 밝혔다.

당초 북측은 이번 실무접촉을 먼저 제안하며 남측위와의 협의를 시작으로 25, 26일경에 사단법인 겨레하나,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와 연이어 실무협의를 할 예정이었다. 겨레하나와 민화협과의 협의는 여전히 취소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6·15 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는 6·15공동선언을 실천하여 민족의 화해와 단합, 통일을 이룩하려는 정당, 종교, 단체, 인사들이 연합해서 만든 통일운동연대조직이다. 6·15공동선언은 2000년 분단 이후 최초로 남북한 정상회담을 통해 한국의 김대중 대통령과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합의해 발표한 공동선언으로 통일 문제를 자주적으로 해결하고 이산가족문제 해결및 남북 간 교류의 활성화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