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제사회 ‘후쿠시마 오염수’ 위험성 공론화 작업 착수

대표단, 16일 IAEA 기조연설서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 언급 예정

  • 기사입력 2019.09.16 17:25
  • 최종수정 2019.09.17 13:54
  • 기자명 임영빈 기자
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가운데)이 지난 5일 IAEA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관련해 협조를 요청하는 서한문 발송을 시작하면서 IAEA 국제공조 체제 구축을 위한 활동에 착수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사진출처=원자력안전위원회 공식 블로그 갈무리)
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가운데)이 지난 5일 IAEA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관련해 협조를 요청하는 서한문 발송을 시작하면서 IAEA 국제공조 체제 구축을 위한 활동에 착수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사진출처=원자력안전위원회 공식 블로그 갈무리)

우리 정부가 국제사회에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문제를 처음으로 공론화한다. 오염수 문제의 심각성을 전 세계에 알리고 국제사회의 관심을 환기시키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우리 정부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리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총회에 대표단을 파견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미옥 차관과 원자력안전위원회 엄재식 위원장 등이 참가했다. 정부는 대표단이 16일 새벽 현지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문 차관은 오는 17일 한국 대표 기조연설에서 일본이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이는 한국과 일본, 양국 간 문제로 국한될 것이 아니라 국제 사회 모두가 대응에 나서야 할 방안이라고 강조할 계획이다.

아울러 엄 위원장은 오는 19일까지 이어지는 미국과 중국, 일본 등 주요 국가 대표들과 비공개회의를 갖고 그 자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우리 정부는 앞서 IAEA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가능성과 그에 따른 잠재적 환경영향에 대한 심각한 우려의 뜻을 담은 서한문을 전달했다. 더불어 일본의 오염수 문제에 대해 IAEA가 적극적으로 대처해 줄 것을 함께 요청했다.

한편, 일본은 지난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지속적으로 매일 약 150톤 이상의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오염수 저장탱크에 이를 보관해왔으나 이 또한 오는 2022년 8월이 한계로 점쳐지고 있다.

아직까지 일본 정부는 오염수 처리 방안에 대해 공식적으로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태다. 그러나 하라다 요시아키(原田義昭) 전 환경상이 지난 10일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는 것은 안전성, 과학성 측면에서 꽤 괜찮은 방법”이라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이에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지난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배출은 그 영향이 일본 내에서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라며 “우리나라와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을 포함한 광범위한 지역에 복합적·장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라고 일침을 놓은 바 있다.

환경경찰뉴스 임영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