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주한러시아 대사 조치…북한과의 군사협력 중단 촉구

김정은-푸틴 정상회담 후의 군사협력 움직임에 대한 우려 제기

  • 기사입력 2023.09.20 09:15
  • 최종수정 2023.09.21 18:32
  • 기자명 공성종 기자
19일, 장호진 외교부 제1차관은 안드레이 보르소비치 쿨릭 주한러시아대사를 외교부로 초치해 북러 군사협력에 대해 엄중한 입장을 전달했다. (사진=외교부 제공)
19일, 장호진 외교부 제1차관은 안드레이 보르소비치 쿨릭 주한러시아대사를 외교부로 초치해 북러 군사협력에 대해 엄중한 입장을 전달했다. (사진=외교부 제공)

19일, 정부는 안드레이 보르소비치 쿨릭 주한 러시아대사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초치해 최근 러시아와 북한 간의 무기 거래 및 군사 협력에 대한 우려를 전달하였다.

장호진 외교부 1차관은 쿨릭 대사와의 만남에서 "러시아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를 채택한 상임이사국이며, 국제 비확산 체제의 주도적 역할을 하는 국가로서 책임 있게 행동해야 할 것"이라며 군사 협력 중단을 촉구하였다. 또한, "우리 정부는 안보리 결의 위반 및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행위에 대해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장 차관은 또한, "러시아와 북한 사이의 군사협력이 계속되면 한-러 양국 관계에도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엄중하게 경고하였다.

쿨릭 대사는 이에 대해 주의 깊게 경청하며, 본국 정부에 이에 대한 정확한 보고를 할 것임을 약속하였다.

지난 1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하였다. 이 회담에서는 무기거래와 군사기술 이전 등의 주요 사항이 논의되었다는 추정이 지배적이다. 물론, 이러한 논의의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 일정 중 해공군 시설 및 첨단군사장비 시찰 등의 일정이 포함되어 있어, 양국 간의 군사협력 가능성이 크게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15일 서울에서 열린 한미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 4차 회의를 통해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협력 문제를 공식적으로 언급하였으며, 적극적인 대응을 시작하였다.

이번 주한 러시아대사와의 회담은 이러한 대응의 연장선으로 해석되며, 국제사회는 북한과 러시아 사이의 군사 협력 움직임에 대해 지켜보는 상황이다.

환경경찰뉴스 공성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