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불공정거래 사태, 금융계에 타격…"미공개 정보로 127억 원 부당이득 취득"

조직적인 불공정거래, 내부통제 결함 다시 노출

  • 기사입력 2023.08.11 09:10
  • 기자명 조희경 기자
(사진=환경경찰뉴스)
본지가 단독 입수한 대화록이다. (사진=환경경찰뉴스)

KB국민은행 직원들이 상장사의 내부정보를 이용하여 127억 원에 이르는 부당 이득을 취득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로 인해 금융당국은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였으며,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해당 직원들의 불공정거래 혐의를 검찰에 신고하였다.

금융당국은 지난 9일, KB국민은행의 증권 대행 업무 부서 소속 직원들에 대해 긴급한 조치를 취하여 자본시장법상 미공개 중요 정보의 이용 금지 위반 혐의로 검찰에 통보했다. 조사 결과, 해당 직원들은 2021년 1월부터 올해 4월까지 61개 상장 법인의 무상증자 업무를 담당하면서 정보를 확보한 후, 이를 토대로 주식을 거래하여 66억 원의 이득을 얻었다고 확인되었다. 또한 이들은 해당 정보를 다른 부서 직원들 및 가족, 친지, 지인에게도 공유하여 총 61억 원에 이르는 이득을 얻었다.

무상증자는 기업이 자본금을 늘리면서 주주들에게 무료로 주식을 나눠주는 행위로, 주식 공급 증가로 인해 일시적인 주가 하락인 '권리락'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주주들에게 호의적인 정책으로 간주되며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금융당국은 이번 사건을 통해 증권 대행 업무를 수행하는 은행 직원들이 내부 정보를 통해 불공정한 이익을 얻는 행위가 발생한 것으로, 이는 자본시장에 대한 신뢰를 침해할 수 있는 심각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이번 사례를 계기로 금융회사 내부통제 시스템의 개선을 촉구하고, 불공정거래 혐의에 연루된 금융회사에 대해서도 엄정한 대응을 취할 것을 밝혔다.

더불어, 이번 사건은 KB국민은행의 내부통제 문제가 다시 한 번 드러난 사례이기도 하다. 과거에도 KB국민은행은 미공개정보를 활용한 불공정거래 혐의로 인해 검찰에 고발된 적이 있었으며, 이에 대한 비판과 홍역을 겪은 바 있다. 이번 사건을 통해 KB국민은행은 내부통제 부실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다시 한 번 깨닫고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지가 단독 입수한 KB의 내부통제에 대한 의견서다(사진=환경경찰뉴스)

라임펀드 사건으로 드러난 KB금융지주의 내부통제 문제

이 사건은 라임펀드 사건에서 드러난 KB금융지주의 내부통제 문제를 다시 한 번 불러일으키고 있다. 라임펀드 사건은 2021년에 발생한 사건으로, KB금융지주의 자회사인 KB투자증권이 운용하는 펀드가 사기적인 자산 관리로 인해 큰 손실을 입은 사태였다. 이 사건을 통해 KB금융지주는 내부통제 시스템의 취약성과 경영진의 리스크 관리 실패가 노출되었다.

이번 KB국민은행 직원들의 사건은 이전 라임펀드 사건과 마찬가지로 KB금융지주의 내부통제 문제를 다시 한 번 뒤집어 씌우고 있다. 은행 내부에서 무상증자 정보와 같은 중요한 미공개 정보를 부당하게 활용한 사례는 은행의 내부통제 시스템에 심각한 결함이 있음을 시사한다. 이로써 KB금융지주는 경영진과 임직원들의 윤리적 책임과 함께 내부통제 강화가 절실한 과제임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

금융당국, 불공정거래에 엄정 대응

금융당국은 이번 KB국민은행 직원들의 불공정거래 사례에 대해 엄정한 대응을 취할 것을 약속하였다. 자본시장에 대한 신뢰를 유지하고 투자자 보호를 위해 금융회사 내부통제 시스템의 강화와 불공정거래에 대한 강력한 처벌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다른 금융회사들도 내부통제 시스템 강화와 윤리적 경영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숙고할 계기가 되었다. 금융당국의 적극적인 감시와 조사를 통해 불공정거래 사례를 방지하고 자본시장의 투명성과 신뢰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