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 펀드 사태의 심각성과 금융당국의 미흡한 대응… "중징계라는 이름의 면죄부"

[기자의 눈] 조희경 기자가 분석하는 금융권의 부실 관리와 반복되는 사고, 제도적 한계

  • 기사입력 2024.01.11 15:11
  • 최종수정 2024.01.13 01:13
  • 기자명 조희경 기자
원종준 라임자산운용 대표이사가 기자회견을 열고, 라임 펀드 환매 중단 사태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이다. 라임 펀드 사태는 총 2조권 규모의 환매 중단 피해액을 낳은 대규모 비자금 조성 사건이다. 
원종준 라임자산운용 대표이사가 기자회견을 열고, 라임 펀드 환매 중단 사태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이다. 라임 펀드 사태는 총 2조원 규모의 환매 중단 피해액을 낳은 대규모 비자금 조성 사건이다. 

9일, 금융감독원의 중징계 발표는 환매 대란을 만든 라임 사태와 관련된 주요 금융 기관들에게 일격을 가했다. 그러나 이번 조치가 라임 사태의 심각성에 비해 충분치 않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이러한 반응은 라임 사태가 단순한 금융사고를 넘어 대규모 비자금 사건이자 국부 유출로까지 이어졌기 때문이다.

◇  환매 대란을 만든 라임 펀드 사태의 배경

라임자산운용은 투자자들로부터 수조원을 모집한 뒤, 이를 상장 회사에 대출해주고 주식을 담보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주가 조작에 관여했다. 이 과정에서 KB증권, 신한투자증권, NH투자증권, 대신증권 등 주요 금융 기관들이 TRS(총수익 스왑) 거래를 통해 투자자들에게 부실을 전가하는 방식으로 연루되었다. 이러한 행위는 단순한 내부통제 실패를 넘어서는 광범위한 사기 행각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금융당국의 최근 조치는 '중징계'라는 이름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책임 소재와 징계의 정도에서 한계를 드러냈다. 이번 조치에서는 KB증권, NH투자증권, 대신증권, 신한투자증권에 대한 기관 경고 및 과태료 부과가 주요 내용이었으나, 많은 이들은 이러한 조치가 사태의 심각성을 감안할 때 충분하지 않다고 지적한다.

 

(사진=KB증권 법률대리인 법무법인 화우가 작성한 제재심의 의견서이다. KB는 라임의 고의적 사기 범행에 대해 내부통제 기준 상, CEO의 책임은 규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제재 수위가 지나치다는 의견을 냈다. 이에 대한 결론은 이 의견서가 제출된지 만 3년만인 내달 결정될 예정이다. 본지 단독 입수)
(사진=KB증권 법률대리인 법무법인 화우가 작성한 제재심의 의견서이다. KB는 라임의 고의적 사기 범행에 대해 내부통제 기준 상, CEO의 책임은 규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제재 수위가 지나치다는 의견을 냈다. 이에 대한 결론은 이 의견서가 제출된지 만 3년만에 결정됐다. 본지 단독 입수)

 

◇중징계 상징적인 처분에 그쳐

금융감독원의 라임 사태에 대한 이번 조치는 각 증권사에 대한 기관 경고 및 5000만원의 과태료 부과로, 표면적으로는 엄격한 대응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처분이 실제로 금융기관의 행태를 바꾸고 재발 방지에 기여할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제기된다. 사실상 이러한 중징계는 금융기관의 규모와 영향력을 고려할 때, 상징적인 처분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의도된 시스템 실패인가? vs. 관리 소홀의 책임인가?

라임 사태는 금융기관 내부의 시스템 자체에 내재된 문제, 조직문화, 정보 비대칭, 내부통제 실패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제안된 지배구조개혁법 개정안은 CEO와 대표의 책임을 제한적으로만 다룬다. 예를 들어, 박정림 전 KB증권 대표에 대한 3개월 직무 정지 처분은, 개별적인 잘못보다는 조직 전체의 시스템 실패를 간과한 결과로 보인다.

◇금융감독의 한계와 투명성의 필요성

이번 사건은 금융감독 당국이 금융기관의 내부통제 강화, 투명한 정보공개, 조직문화의 혁신 등을 통해 경영진의 책무성을 강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드러냈다. 특히, 신한투자증권의 경우 TRS업무 담당부서가 펀드 기준가격을 임의로 입력하고, 이미 부실이 발생한 라임 모펀드에 편입되는 신규 라임펀드를 투자자에게 판매한 사례는 이러한 한계를 보여준다.

◇명시적인 규정의 필요성

금융당국은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투명한 정보공개, 조직문화 전환, 내부통제체계 개선 등 경영진의 책무성을 명시적으로 규정하는 것을 넘어서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시점이다.

라임자산운용 사태는 단순한 금융 사고가 아닌, 국부 유출과 같은 심각한 경제적 손실을 초래한 사건으로, 금융기관과 당국의 더욱 철저한 대응과 재발 방지 노력이 요구된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