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방울 대북송금 키맨 ‘이화영 회유’ 논란, 본격 수사에 착수

이 전 부지사와 40년지기인 이우일 민주당 지역위원장 대행 압수수색

  • 기사입력 2023.08.21 10:30
  • 최종수정 2023.08.21 20:08
  • 기자명 공성종 기자
(사진=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블로그 갈무리)
(사진=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블로그 갈무리)

검찰이 최근 ‘쌍방울 대북 불법 송금 사건’의 핵심 피고인인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와 그의 최측근 이우일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의 자택 및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등 사건이 복잡한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이화영 전 부지사의 중요한 지인인 이우일씨는 40년 넘게의 오랜 인연을 공유하고 있으며, 이 전 부지사가 구속 기소된 이후에는 더불어민주당(민주당) 경기 용인갑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을 대신 맡게 되었다. 더욱이 이씨는 지난달,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민주당 박찬대 최고위원과 함께 만남을 가진 인물로 알려져 있다.

이 중심적인 만남이 시작된 것은 애초 혐의를 부인해오던 이 전 부지사가 "2019년 이재명 당시 경기지사에게 쌍방울이 방북 비용 300만 달러를 대납하기로 했다고 보고했다”고 진술한 뒤부터다. 이 시점에 이 전 부지사의 아내는 민주당에 “남편이 고립된 채로 심리적 압박을 받고 있다”며 탄원서를 제출한 바 있으며, 이는 이씨와 박 최고위원 간의 만남 후에 발생한 사안이다.

이와 관련하여 박찬대 최고위원은 이 전 부지사의 아내와의 통화 사실을 부인하다가, 이씨의 자택을 검찰이 압수수색한 바로 다음날 통화 사실을 인정하였다. 그러나 박 위원은 “우연히 바꿔진 통화”였다며, 회유나 압박이 있었다는 주장을 강력히 부인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대해 한동훈 법무부은 “최악의 사법방해”라며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그는 “당 대표 범죄 수사를 막기 위한 사법 방해에 다수당의 정치권력을 총동원해 올인하는 것은 정치의 영역이 아닌 범죄의 영역”이라고 지적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재명 대표 쪽으로 유리하게 증거를 인멸하거나 또는 위증교사 혐의가 확인된다면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의지를 피력하였다. 이 사건이 어떤 방향으로 풀려나갈지는 아직 미지수이며, 앞으로의 수사 과정이 주목된다.

환경경찰뉴스 공성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