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정찰총국과 연락하며 북한 식당에 경제적 지원한 50대 IT사업가

미얀마, 라오스 북한 식당에서 활동한 부사장과 연락… "식당의 작은 사장"으로 자처한 50대 A씨

  • 기사입력 2023.10.18 15:50
  • 최종수정 2023.10.23 09:48
  • 기자명 조희경 기자
(사진=서울경찰청 제공)

서울경찰청 안보수사과는 18일 국가보안법, 마약류관리법 및 약사법 위반 혐의로 국내 정보기술(IT) 사업가인 A씨(52)를 검거해 불구속 송치했다고 밝혔다. A씨는 2016년부터 7년 간 동남아시아의 미얀마와 라오스에 위치한 북한 식당에 100차례 이상을 방문하며, 북한 정찰총국 소속인 식당 부사장 B씨와 꾸준히 연락을 주고받았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A씨는 국내에서 IT 프로그램을 납품 및 유지보수하는 대형 업체의 대표로 알려져 있다. 그는 처음 북한 식당을 방문하게 된 계기가 당시 20대 여종업원이었던 김씨에게 호감이 생겨서라고 진술하였다. 이후 A씨의 지속적인 방문과 관심은 북한 정찰총국의 주목을 받게 되었고, 부사장 B씨의 지시로 A씨는 북한 식당을 온라인에서 홍보하는 게시글을 작성하거나, 미얀마 정부의 IT 관련 임무를 비밀스럽게 수행하는 등 다양한 협조 활동을 진행했다.

더불어, A씨는 4800달러(약 650만원) 및 2070만원 상당의 현물을 식당에 제공했다. 이돈 중 일부는 북한 본국으로 넘어갔다. 제공된 현물에는 공연용 의류, 피부관리 용품, 식자재, 마스크, 의약품 등 총 2000만원 상당의 물품이 포함되어 있었다. 특히 A씨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치료제 등 마약류 성분이 포함된 의약품도 제공한 사실이 드러났다.

두 사람의 관계는 매우 깊어, 서로 다른 호칭으로 연락을 주고받으며, 식당의 여종업원의 신체 사이즈부터 식당의 내부적인 사안에 이르기까지 깊은 관계를 맺고 있었다. A씨는 스스로를 "북한식당의 작은 사장"이라 칭할 정도로 그의 역할과 위치가 중요했다.

경찰은 또한 A씨가 국내 주요 탈북민단체에 접근하는 등 북한 출신자들과의 접촉을 시도했던 사실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경찰은 "해외에 있는 북한 식당은 외화벌이 창구이자 공작기관의 거점 장소"라며 국민들의 주의를 당부하였다.

서울경찰청은 이 사건을 계기로 해외 북한 식당에 대한 적극적인 방첩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