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관석과 이성만 의원, 체포 동의안 부결로 '방탄국회' 비난 여진

"돈 봉투 의혹으로 뒤흔들린 정치권, 윤 의원과 이 의원의 운명은?"

  • 기사입력 2023.06.13 13:56
  • 최종수정 2023.06.13 14:34
  • 기자명 조희경 기자
(사진=왼쪽은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며 오른쪽은 이성만 의원이다, 각 의원실 공식 블로그 갈무리)
(사진=왼쪽은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며 오른쪽은 이성만 의원이다, 각 의원실 공식 블로그 갈무리)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으로 알려진 윤관석, 이성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서 부결되며 검찰의 수사권을 놓고 여-야간의 정치권 대립과 공방은 끊이질 않는다. 두 의원은 현재 불법 정치자금 살포 혐의로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

어제(12일), 국회 본회의가 열려 무소속 윤관석 의원과 이성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표결에 부쳐졌다. 윤 의원의 체포동의안은 찬성 139표, 반대 145표, 기권 9표로 부결되었으며, 이 의원의 체포동의안은 찬성 132표, 반대 155표, 기권 6표로 부결됐다.

한동훈 법무부장관은 본회의에 참석해 "돈으로 표를 사고 파는 것은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중대 범죄"라며 두 의원의 구속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 장관은 "범행 과정의 상세한 모습이 다수의 녹음 파일에 기록되어 있으며, 불법 정치자금으로 만들어진 돈 봉투의 조성과 살포 과정이 생중계되듯이 녹음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이에 대해 검찰의 "기획 수사"와 "정치 수사"를 비판하며, 자신은 증거를 인멸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 역시 자신의 구속 필요성에 반박하며, "검찰이 가진 증거를 파악했기 때문에 증거 인멸 우려가 있다는 주장은 어처구니없다"고 반박했다.

현재 윤 의원은 2021년 4월 말 전당대회를 앞두고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등과 함께 송 전 대표 당선을 위해 민주당 현역 의원들에게 총 6000만 원을 배포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이성만 의원은 송 전 대표 당선을 위해 2021년 3월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에게 경선캠프 운영비 명목으로 100만 원을 제공하고, 강씨 등에게는 지역본부장 제공용 현금 1000만 원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검찰은 이날 두 의원에 대한 국회의 체포동의안 부결 결과와 상관없이 계속적으로 수사를 진행 중이다.

한편,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표결 직후 “이재명 대표의 불체포 특권 폐지 공약이 새빨간 거짓말인 것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며 “민주당의 도덕 상실은 이제 구제불능 수준”이라고 일갈하였다. 대통령실은 이날 표결에 대해 “표결 결과를 국민이 다 지켜봤고 마음속으로 판단하셨을 거라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